뷰페이지

차기 총리 선택지는?… ‘정치·非정치인’ 장단점 저울질

차기 총리 선택지는?… ‘정치·非정치인’ 장단점 저울질

입력 2015-04-22 16:03
업데이트 2015-04-22 17: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선 1기준은 ‘인사청문회 통과’ 가능성’실세형·통합형·정무형·명망가형’ 여러 갈래 하마평 쏟아져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의 표명으로 국무총리 교체가 가시화되면서 차기 국무총리를 어떤 콘셉트로 가져 갈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인선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청문회 통과’다.

차기 국무총리 후보마저 도덕성 논란에 휩싸이고 낙마한다면 박근혜정부로선 헤어날 수 없는 치명상을 입게 되고, 내년 총선에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상 ‘자기 정치’를 하는 인사보다는 조용하고 안정적인 리더십을 보여주는 인사를 선호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차기 총리 콘셉트는 유형에 따라 실세형, 통합형, 정무형, 명망가형 등 여러 갈래로 나눠질 수 있다. 또 다시 충청권 총리 기용을 거론하는 사람도 있다.

◇ 내각 출신 총리 = 이미 한차례 청문회를 거치며 검증된 만큼 수월하게 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선 고려 대상으로 꼽힌다.

주요 후보군으로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황우여 사회부총리,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거론되고 있다. 다만 이들은 현역 의원이기도 해 내년 4월 20대 총선 불출마 문제가 걸림돌이다.

현직 각료 중에선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꼽힌다. 황 장관은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을 끌어내는 등 주요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해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황찬현 감사원장도 후보군 중 한 명으로 거론된다.

현 정부 출신은 아니지만 이명박 정부에서 경제정책을 총괄하며 능력이 검증된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도 주요 후보군 중 한 명이다.

◇ 호남 출신·前정부 출신 ‘통합형 총리’ = 야당과의 관계나 국민 통합의 상징성 등을 감안할 때 이번에는 호남 출신 총리를 내세울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호남 출신 인사가 총리 후보자가 될 경우 호남 민심을 의식해 야당이 ‘반대를 위한 반대 전략’을 펴지는 못할 것이라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도 과거 대통합 차원에서 ‘호남 총리론’을 제기한 바 있다.

박준영 전 전남지사(전남 영암), 이강국 헌법재판소장(전북 전주),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전북 군산) 등이 꼽힌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 출신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전북 전주)도 후보군이다.

김대중·노무현 정부에서 몸담았던 인물을 파격적으로 발탁할 경우 국민통합에 큰 무게가 실릴 것으로 예상된다.

노무현정부에서 공정거래위원장을 지낸 강철규 서울시립대 명예교수와 노무현 정부에서 재정경제부 장관을 역임한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등이 후보로 꼽힌다. 특히 이 전 부총리는 지난 대선 때 새정치연합 안철수 의원을 도왔다는 점에서 여론의 관심이 더 쏠린다.

참여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낸 한덕수 전 무역협회 회장의 경우 전북 출신인 점임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 ‘다시 충청권’ 총리 = ‘성완종 파문’과 이완구 총리의 낙마로 충청권 민심이 상처를 많이 입은 만큼 또 다시 충청 출신 총리를 기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무엇보다 각종 선거에서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는 충청 출신이 총리가 된다면 내년 4월 총선에서 충청 민심 공략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

최근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강창희 전 국회의장이 후보군으로 우선 꼽힌다.

박 대통령의 원로공신들의 모임인 ‘7인회’ 멤버라는 강점이 있지만 직전 국회의장이라는 점에서 3권 분립에 위배된다는 지적도 제기될 수 있다.

새누리당 최고위원인 이인제 의원이나 심대평 전 충남지사도 충청권 배려 차원에서 유효한 카드라는 관측이 있다.

◇ 정치인 총리 =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나 김문수 전 경기지사가 대표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장을 역임한 만큼 업무 능력도 검증돼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이들을 총리 후보로 지명한다면 ‘후계자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

또 두 사람 모두 그동안 친이(친이명박)계로 분류되는 등 박 대통령과 그리 친분이 깊지는 않다는 점에서 총리 후보로 발탁될 경우 신선한 충격을 줄 수 있는 반면에 과거 ‘김영삼 대통령-이회장 총리’의 관계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즉 차기 대권을 꿈꾸는 이들이 총리가 된다며 본인의 정치색을 드러낼 수 있어 ‘조용하고 안정적인 리더십’을 선호하는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과는 맞지 않다는 말도 있다.

때문에 20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차기 대권에 대한 욕심이 없는 이한구 의원을 거론하는 사람도 있다. TK 출신의 강재섭 전 대표를 꼽는 사람도 있다.

◇ ‘부정부패 척결’ 법조인 총리 = 박 대통령의 내건 ‘정치개혁’이나 부정부패 척결 드라이브를 계속 이어간다는 차원에서 ‘청렴 강직’ 이미지의 법조인 출신 총리를 콘셉트로 잡을 수도 있다.

대통령 민정특보인 이명재 전 검찰총장은 박 대통령이 현재 곁에 두고 중용하고 있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1순위 후보로 거론될 수 있다.

또 청렴한 법조인 이미지를 갖고 있는 목영준 헌 헌법재판관, 조무제 전 대법관이나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도 후보군에 들어갈 수 있다.

◇ 명망가·학자 출신 총리 = 대학총장 출신으로 이장무 전 서울대 총장이나, 정갑영 연세대 총장 등이 꼽힌다. 도덕성이나 전문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후보로 거론된다.

정갑영 전 총장은 전주고 출신으로 호남 총리라는 점에서 대통합 콘셉트와도 맞물릴 수 있다.

그렇지만 명망가나 학자 출신은 내각을 통할하는 국정 수행 능력에 의문 부호를 다는 목소리가 없지 않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