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劉사퇴’ 절반의 성공…국정장악 속도내나

朴대통령, ‘劉사퇴’ 절반의 성공…국정장악 속도내나

입력 2015-07-08 14:52
업데이트 2015-07-08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장악·비박 지도부 재편 계기 마련…경제·개혁 드라이브 전망’친박 열세·비박 강력견제’ 재확인… ‘제왕적 리더십’ 비판여론 부담靑 “누가되든 유승민보다 나을 것’생산적 협력관계’ 희망”

박근혜 대통령이 ‘자기 정치’를 거론하며 비판했던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8일 결국 사퇴함에 따라 박 대통령의 향후 행보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4일간 펼쳐진 ‘유승민 거취정국’은 국정의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의 말 한마디가 여권의 판을 뒤흔들 수 있다는 ‘위력과 존재감’을 새삼 각인시켰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여권내 친박의 열세와 비박측의 강력한 견제가 재확인됐고, ‘제왕적 리더십’이라는 비판여론이 따라붙은 것은 향후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장·군수·구청장과의 오찬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 시장·군수·구청장과의 오찬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임기반환점 앞둔 朴대통령, 與장악 계기 마련할까 = 청와대는 유 원내대표 사퇴를 계기로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 등이 정상화 수순으로 접어들고, 정부와 집권여당이 공동의 목표로 나아가지 않겠느냐는 기대섞인 관측을 내놓았다.

한 참모는 “당정청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공간이 생기게 될 것”이라고 했다.

올해 초 유승민 원내대표 취임 이후 불거진 증세·복지 논쟁 등 당청간 엇박자와 박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이어진 국회법 개정안 사태와 같은 사례는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당 우위의 당청관계를 바탕으로 한 국정운영을 모토로 삼아왔던 유 원내대표가 물러남에 따라 대통령이 국정을 진두지휘하고 당은 이를 뒷받침하는 구조를 복원시킬 기회가 생겼다는 판단이 깔려있다.

한 관계자는 “대통령이 결국 국정운영의 중심이고, 여당은 국정과제를 뒷받침하는 관계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했다.

만약, 이런 방향으로 당청관계가 재정립된다면 임기반환점을 앞둔 박 대통령으로선 당에 대한 장악력을 회복하는 동시에 국정추동력까지도 확보해내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

한 참모는 “그동안은 정부가 어떤 일을 하려고 하면 당이 엉뚱한 소리를 하는 등 정부의 일에 당이 제대로 쫓아온 게 없었다”며 “이제는 당정청 회의체도 복원되고 제대로 일을 시작할 계기가 마련됐다”고 말했다.

◇비박계 강력견제, ‘제왕적 리더십’ 비판여론 ‘부담’ = 하지만, 박 대통령 주도의 국정운영이 뜻대로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 당내 주류인 친박계가 실제 권력구도 싸움에서는 열세인 사실을 재확인하면서 한계를 노출했고, 이에 따라 후임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 지도부를 친박계보다는 비박계가 다시 장악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당내 계파 갈등도 당장은 잠잠해지겠지만 내년 4월 총선이 다가올수록 더욱 강력한 폭발력과 함께 수면 위로 떠오르며 여권의 자중지란을 초래할 수 있다.

유승민 거취 논란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박 대통령이 내놓은 메시지가 ‘국민을 위한 정치’라는 본뜻과는 달리 ‘제왕적 리더십’이라는 비판여론을 불러온 것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이런 점을 인정하면서도 후임 원내대표로 누가 오더라도 유 원내대표 체제 하의 여당 원내 지도부보다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함께 갈 수 있다는 희망섞인 관측을 내놓고 있다.

한 참모는 “당청갈등을 해소하려면 일을 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며 “그런 차원에서 정부가 일을 하려 하면 당도 머리를 맞대고 함께 방법을 찾는 등 생산적인 협력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제·개혁 등 국정운영 속도전 예상 = 당내 이런 역학관계 때문에 박 대통령은 정쟁보다는 국정을 챙기는 모습으로 우호적인 국민여론을 조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정 장악력을 확보해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경제활성화와 민생경제 회복에 초점을 맞춰 국정운영에 속도를 내면서 노동시장 개혁 등 4대 부문 구조개혁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것이라는 예상이다.

무엇보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와 올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등 돌발상황 대처로 집권 1·2년차 성과내기에 미흡함이 있었다는 내부평가가 있는 만큼 내달 임기반환점을 계기로 다시 신발끈을 조여맨다는 각오로 업무에 전념한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유 원내대표의 거취 논란이 한창이던 지난달 29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도 “이틀 후면 금년도 하반기가 시작된다”며 “핵심과제들을 종합 점검해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추진해주기를 바라며, 연말까지 핵심과제를 꼭 달성해야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