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사청문·추경안 이견’ 홍준표-정우택 벌써부터 엇박자

‘인사청문·추경안 이견’ 홍준표-정우택 벌써부터 엇박자

입력 2017-07-04 17:14
업데이트 2017-07-04 1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洪 “부적격 후보 사퇴에 당력 쏟을 필요 없어”…추경·정부조직법 처리 기조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4일 인사청문, 추가경정예산안, 정부조직법 등 여야 간 핵심쟁점에 대한 전향적 입장을 내놓음에 따라 취임 초기부터 원내 지도부와 엇박자를 내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한국당은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등 3명을 부적격자로 규정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 강행시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정 등 다른 현안에 협조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해왔다.

그러나 홍 대표는 이날 한국당이 대여 투쟁의 핵심 고리로 걸어둔 이들 사안에 대해 완화되거나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요구를 대폭 수용하는 듯한 입장을 취했다.

우선 부적격 후보 3인에 대한 당의 사퇴 요구와 관련해 “부적절해도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는 것이 현행 제도다. 거기에 당력을 쏟을 필요가 없다”며 “그리 되면(임명되면) 판단은 국민의 몫”이라고 말했다. “과거 민주당이 한 떼쓰기 식의 방식은 내가 하지 말라고 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면 여론에 기대는 것 외에는 막을 방도가 없다는 현실론인 셈이다.

한국당은 후보자 사퇴 문제 탓에 추경안 심사에 참여하지 않고 정부조직법 심사에도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홍 대표는 다른 견해를 보였다.

추경안은 공무원 증원을 제외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통과시켜주는 것이 맞는다는 입장을 밝혔고, 정부조직법 역시 “야당이 그것을 막는다는 것은 별로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우택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 지도부는 당혹스러워하는 표정이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강한 야당을 표방하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대여 투쟁을 벌이고 있는데 찬물을 끼얹는 것 아니냐는 불만도 나온다.

두 사람이 오전 최고위원회의 후 티타임을 갖고 당무는 홍 대표가 주도하고 원내 대책은 정 원내대표가 맡는 식으로 역할을 분담했는데, 몇 시간도 지나지 않아 홍 대표가 원내 핵심전략의 수정을 언급한 셈이 된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홍 대표의 생각이지, 당론은 아니다”며 “원내 일은 내가 하기로 했고, 의총 결정에 따라서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정 원내대표는 “홍 대표가 자기 생각을 나에게도 이야기했지만, 강요나 권유를 한 것은 아니었다”며 “저와 갈등을 빚는 것은 아니지만 홍 대표의 생각을 현실에서 적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실제로 정 원내대표는 오후 청와대가 김상곤 후보자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하자 즉각 의원총회를 소집해 사실상 국회 보이콧을 선언하는 등 기존의 강경 대응 노선을 유지했다.

향후 홍 대표가 자신의 입장을 관철하려 할 경우 정 원내대표와 마찰음을 빚으면서 투톱 간 불협화음의 노정이 불가피해지는 대목이다.

홍 대표와 정 원내대표의 시각이 후보자 사퇴 문제를 제외하면 근본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반론도 있다.

정부조직법의 경우 지난달 27일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심사에 착수하기로 이미 합의했기 때문에 홍 대표의 입장과 큰 차이가 없고, 추경안 처리 역시 공무원 증원만 뺀다면 한국당도 심사에 응할 수 있다는 기류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