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회동 대화록 ⑥ 적폐청산

靑회동 대화록 ⑥ 적폐청산

입력 2017-09-28 09:14
업데이트 2017-09-28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 주 권한대행 = 안보에 대해서는 여야 없이 단결해서 대처해야 한다. 그런데 이 시기에 ‘적폐청산’을 정부가 들고나온 것은 단합을 저해하는 행위다. 적폐나 부정은 처벌해야 하지만 이게 의도적으로 보일 경우가 문제다. 정치보복이라는 악순환을 초래한다.

▲ 문 대통령 = 저도 정치보복은 단호히 반대한다. 정치보복을 경험해 봐서도 그렇고, 체질적으로도 정치보복에 반대한다. 앞 정부를 기획사정 해서는 안 된다. 혹시라도 적폐청산이 정치보복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귀를 기울이겠다.

▲ 주 권한대행 = 오비이락(烏飛梨落)이라고 한다. 계속 정치보복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처럼 보인다. 과거 사건에 대한 수사나 처벌은 지양해달라는 취지다.

▲ 문 대통령 = 지금 적폐청산이라고 하는 것은 보복이 아니다. 정치보복 의도를 갖고 있지 않다. 개별 비리들이 불거져 나오는데 수사를 막을 수는 없다. 검찰 등에서 수사하면서 드러난 문제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이렇다 저렇다’ 할 지시를 할 수가 없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개입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는 것이다.

▲ 임종석 비서실장 = 운영위에 나가서도 이야기했지만 지난 정부 자료가 쏟아져나왔다. 정치보복 하려면 그렇게 하지 않는다. 자연스럽고 빠르게 시간 안에 (국가)기록원에 이것을 전달했고, 이 문제도 자연스럽고 빠르게 처리한다는 게 기본 생각이다. 믿으셔도 된다. 어느 사정(기획사정) 등은 있을 수 없고 (없다고) 믿으셔도 된다.

▲ 문 대통령 = 향후에도 정치보복의 의도를 갖고 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적폐청산은 개개인에 대한 문책이나 처벌이 아니다. 과거의 불공정 특권의 구조 자체를 바꾸는 것이다. 정치보복은 아니니 오해가 없도록 해달라.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