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과방위, 한국당 불참 속 국감 진행…고영주에 집중포화

과방위, 한국당 불참 속 국감 진행…고영주에 집중포화

입력 2017-10-27 13:52
업데이트 2017-10-27 1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확신에 차서 황당한 주장하는 과대망상…자발적 사퇴해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27일 자유한국당의 불참 속에 여당 주도로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에 대한 국정감사를 강행했다.

한국당은 전날 자신들의 반대에 아랑곳없이 방송통신위원회가 방문진 보궐이사 2명을 여권 성향 인사로 선임한 데 반발하며 국감 전면 보이콧에 들어간 상태다.

여당과 국민의당은 한국당이 빠진 국감장에서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에게 사퇴 요구를 거칠게 쏟아냈다. 일부 의원은 이 과정에서 ‘과대망상’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날을 세웠다.

이날 과방위 국감은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이 한국당 소속인 신상진 위원장의 직무대행을 맡아 진행됐다. 과방위 국감이 진행되던 같은 시각 한국당 의원들은 국회 본청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국감 보이콧 모드’를 재확인했다.

국감에 참석했다면 방패 역할을 했을 한국당 의원들이 부재한 가운데 이날 국감장에서는 고 이사장을 향해 노골적인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은 고 이사장에게 “그동안 고 이사장의 언행을 지켜보며 개인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웠다. 저만큼 배우고 사회적 지위에 오를 만큼 오른 사람이 어떻게 저토록 황당한 주장을 저토록 확신에 차서 말할 수 있는가가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답을 찾았다. 과대망상이 그 답”이라면서 “고 이사장의 언행을 간단히 요약하면 내 생각만 옳고, 내 생각과 다른 사람은 모두 비정상이고, 유감스럽게도 우리나라에는 비정상적인 사람들로 가득 찼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저는 더 이상 고 이사장에게는 질문하지 않겠다. 과대망상인 사람에게 무엇을 물어보고 정상적인 답변을 들을 수 있을지 기대할 여지가 전혀 없다”고 쏘아붙였다.

같은 당 박홍근 의원은 고 이사장에게 ‘방문진 이사장직 재직 중 국정원장과 만난 적이 있느냐’고 묻자, 고 이사장은 “사생활에 관한 것이라…”라며 즉답을 피했다가 “국정원장은 전에도 애국 활동을 하던 분이라 잘 알고 있다”라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은 “세상을 애국과 매국으로 구분하고 본인과 맞지 않으면 매국하는 사람이냐”면서 “정말 간편하게 사시는 분”이라고 날을 세웠다.

또 박 의원은 “MBC가 파업으로 라디오에서 음악만 틀어주니 더 좋다고 하더라”라며 세간의 평가를 고 이사장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이에 고 이사장은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MBC가 그동안 좌편향적 언급을 해왔던 것을 안 들어 좋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안다”고 답하자 국감장에서 실소가 터져 나왔다.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도 고 이사장에게 “이 정도 상황이면 (방문진) 이사진이 자발적으로 사퇴하고 MBC 사장도 좀 물러나도록 권고하는 게 타당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