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인영 “북한, 비핵화 의지 있어…소통 계속해야”

이인영 “북한, 비핵화 의지 있어…소통 계속해야”

이보희 기자
입력 2020-07-21 12:01
업데이트 2020-07-21 1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통일부 장관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2020.7.3  연합뉴스
통일부 장관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의원실을 나서고 있다. 2020.7.3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답변자료에서 2018년 특사단의 방북 당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근거로 “김정은 위원장은 특사단에 ‘북한에 대한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고 체제 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가 없다’고 명백하게 밝힌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또 “김 위원장은 우리 대통령을 포함 각국 지도자들에게 자신의 비핵화는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비핵화와 전혀 차이가 없다는 점을 수차례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도 ‘핵 대신 경제발전을 선택해서 과거에서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김 위원장의 의지라고 언급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 후보자는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남북간 연락 채널은 소통의 수단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중단 없이 유지돼야 한다”며 “남북관계를 제도화하고 안정적으로 연락·협의할 수 있도록 장기적 과제로 서울·평양대표부 설치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산가족 문제에 대해서는 “인도적 차원을 넘는 천륜의 문제”라며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