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낙연 연설, 바로 제동 건 홍남기

이낙연 연설, 바로 제동 건 홍남기

이민영 기자
이민영, 나상현 기자
입력 2021-02-03 01:18
업데이트 2021-02-03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경제 수장, 재난지원금 놓고 또 충돌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4차 재난지원금을 준비하겠다”며 “추경 편성에서 맞춤형 지원과 전 국민 지원을 함께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 국민 보편 지원과 선별 지원을 한꺼번에 모두 하겠다는 것은 정부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이 대표의 구상을 정면 반박했다.

여당 대표 연설에 경제부총리가 즉각 제동을 건 것은 이례적이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된 당정 협의에 상당한 난항이 예상되며, 확장 재정을 둘러싼 당과 기재부의 갈등도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나라 곳간을 적절히 풀어야 할 때가 있다”며 “늦지 않게 충분한 규모의 추경을 편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방역 조치로 벼랑에 몰린 취약계층과 피해계층은 두텁게 돕고, 경기 진작을 위한 전 국민 지원은 코로나 추이를 살펴 지급 시기를 결정하겠다”며 선별과 전 국민 지급을 병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홍 부총리는 페이스북에 “추가적 재난지원금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하더라도 한꺼번에 하겠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면서 “모든 정책결정에 코스트(비용)가 따르고 제약도 있다는 점을 늘 기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2월 추경 편성은 이를 것으로 판단되고, 필요시 3월 추경 논의가 가능할 듯 보여진다”며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을 서두르지 않겠다는 의사를 강하게 내비쳤다.

홍 부총리의 반박에 민주당에서는 거취까지 거론하며 격앙된 목소리가 나왔다. 하지만 청와대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한편 이 대표는 북한 원전 지원 논란과 관련해선 “남북 정상회담에서 북한 원전은 거론되지 않았다”며 “(북한에 건넨) USB에도 원전에 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은 유관 부처들이 과속하지 않도록 해 달라고 지시했다”고 총리 시절이던 당시를 회상했다.

이 대표는 “제1야당 지도자들이 넘어서는 안 되는 선을 넘었다. 묵과할 수 없는 공격을 대통령에게 가했다”며 “거짓 주장에 책임을 져야 한다. 선거만 닥치면 색깔 공세를 일삼는 절망의 수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의 비난에 국민의힘은 고성으로 항의했다.

서울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세종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2021-02-03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