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비서실장 지명 김대기 “靑 군림 배제…국정 지원 취지”

尹 비서실장 지명 김대기 “靑 군림 배제…국정 지원 취지”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2-04-13 15:24
업데이트 2022-04-13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제 살리기’ 감안해 부른 게 아닌가 생각”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내정자가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2차 내각 발표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4.13 인수위사진기자단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내정자가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2차 내각 발표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4.13 인수위사진기자단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내정자는 13일 자신의 인선 배경에 대한 질문에 “청와대가 국정을 통제하고 지휘·군림하는 측면을 배제하고, 국정을 지원하고 국민에게 봉사한다는 차원에서 해보라는 취지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경제관료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경제정책비서관, 이명박 정부에서는 통계청장과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을 역임했다.

그는 이에 대해 “그동안 관례였던 정무, 정치인이 아니고 관료인 저를 시킨 것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철학과 관련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선인의) 국정 철학이 국민 통합과 경제 살리기, 두 가지 분야인데 특히 경제 쪽을 아주 중요시 하는 것 같다”며 “(이런 점을) 감안해서 저를 부른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내정자는 ‘경제통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어떤 역할을 부여받았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이에 경제 원팀의 수장은 누가 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당선인이) 여러 번 말했지만, 저희는 청와대가 일하고 정책을 만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정책이나 그런 것은 총리 주재 하에 그런 데서 하고 저희는 지원하는 방향으로 하겠다”고 답했다.

정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