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싱하이밍 상호존중 태도 있는지 의심…국민이 불쾌”

尹 “싱하이밍 상호존중 태도 있는지 의심…국민이 불쾌”

최재헌 기자
최재헌 기자
입력 2023-06-13 14:32
업데이트 2023-06-13 14: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대통령, 비공개 국무회의서 직접 언급
대통령실 “싱 대사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어”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최근 공개 발언이 외교적으로 부적절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에서 열린 비공개 국무회의에서 “싱하이밍 대사의 태도를 보면 외교관으로서 상호 존중이나 우호 증진의 태도가 있는 것인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고 복수의 관계자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이 어어 “싱 대사의 부적절한 처신에 우리 국민이 불쾌해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이는 싱 대사가 지난 8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관저 만찬에서 “중국의 패배에 베팅하는 이들은 나중에 반드시 후회한다”고 경고한 데 대한 반응으로 해석된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가 전날 브리핑에서 싱 대사를 겨냥해 “가교 역할이 적절하지 않다면 본국과 주재국의 국가적 이익을 해칠 수 있다”고 직격한 것과 일맥상통하는 기류다.

한편, 윤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일부 정치권 인사들이 외국 대사들과 만나 무분별하게 민원 등을 청취해온 행태에 대해서도 비판적으로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싱 대사의 발언 내용, 그런 발언이 나오게 된 경위 등에 대해 매우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최재헌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