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인사들 “이재명·싱하이밍 회동, 결과적으로 국민 감정 자극”

민주 인사들 “이재명·싱하이밍 회동, 결과적으로 국민 감정 자극”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23-06-13 14:05
업데이트 2023-06-13 14: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 대표와 싱하이밍 중국대사
이재명 대표와 싱하이밍 중국대사 이재명(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8일 서울 성북구 중국대사관저에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만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재명 대표와 싱하이밍 주한 중국 대사의 최근 회동이 악화된 한중 관계를 회복하려는 선의의 행동이라고 봤지만 결과적으로는 성급했고 국민감정만 자극했다는 점을 인정했다.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3일 KBS 라디오에서 “기본적으로 중국 대사의 발언이 감정적으로 성급했다. 장소도 적정하지 않았다”면서 “야당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그렇게 한 건 민주당에 대해서도 예의가 아니었고 우리나라 전체에 대해서도 국민의 감정을 자극하는 적절하지 않은 발언”이라고 했다.

이원욱 의원도 BBS 라디오에서 앞선 회동을 싱 대사의 관저에서 한 것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왜 관저까지 갔는지 의문”이라며 “관저까지 가서 얘기한 거를 유튜브 통해 생중계한 것도 황당하고 굉장히 이례적인 행위”라고 했다.

조응천 의원도 SBS 라디오에 출연, 싱 대사가 이 대표 앞에서 15분간 중국 입장을 강조한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15분 동안 준비된 원고를 꺼내서 장황하게 중국 내용 일변도의 내용을 읽을 거라고 예상했겠나”라며 “느닷없이 종이 꺼내서 15분 동안 읽는데 (이 대표가) 벌떡 일어나서 지금 뭔 소리 하는 거냐 그러고 나갈 수도 없고 참 난감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대표가 싱 대사와 회동한 건 제1 야당 대표로서 중국과의 외교적 문제를 풀어보려고 노력한 차원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싱 대사를 만난 것을 유추해보면 윤석열 정부 들어서 외교는 국익이 최우선이라는 원칙이 무너지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국민적 우려가 있다”며 “무역 수출이 7개월째 연속 감소하고 있는데 무역 적자의 가장 주된 나라가 중국인 것을 야당 대표가 한번 풀어보겠다는 고민이 있던 것 같다”고 했다.

조 의원도 “교착상태에 있는 중국과의 외교관계를 타개하기 위해 정부 여당이 하지 못하는 것을 제1 야당이 나서서 이렇게 뚫고 있다는 사실을 (이 대표가) 보여주고 싶었을 것”이라고 했다.
문경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