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해찬 “日과의 싸움 이제 시작…‘삼권분립’ 알면서 보복”

이해찬 “日과의 싸움 이제 시작…‘삼권분립’ 알면서 보복”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7-04 14:19
업데이트 2019-07-04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강창일 의원 발언을 듣고 있다. 2019.7.4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강창일 의원 발언을 듣고 있다. 2019.7.4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일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에 대해 “‘싸움이 이제 시작이지, 끝이 아니다’라는 점을 인식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들리는 바로는 (수출 규제가) 참의원 선거 때문이라는 얘기가 있는데, 그것만이 아니라 복합적인 노림수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대법원 강제징용 재판 결과에 대한 보복이라고 본인들도 거의 그렇게 얘기하다시피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우리 정부가 ‘삼권분립이 엄격해 대통령이나 정부가 대법원 판결에 전혀 영향을 못 미친다’고 누누이 강조했다”며 “(일본도) 모르는 것이 아니다. 알면서 모르는 척하며 정치보복, 경제보복을 해왔기에 당 차원에서 의회 차원에서 신중하게 잘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오늘 보도를 보니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북한에) 연락사무소 설치 의사를 간접적으로 표현한 것 같다. 그렇게 되면 작은 한 걸음을 더 나가는 것“이라며 ”남북관계를 좀 더 정성스럽게 빠르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파업 등과 관련해서는 ”고용노동부가 파업 현장에 나가 긴밀히 소통하도록 당정 간 협의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오전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대해 ”어제(이인영), 오늘(나경원) 연설을 봤는데 너무 크게 비교가 됐다“고 평가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