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UAV 족쇄 풀려…한국형 글로벌호크도 개발 가능

UAV 족쇄 풀려…한국형 글로벌호크도 개발 가능

입력 2012-10-07 00:00
업데이트 2012-10-07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 공격무기 갖춘 다목적 UAV 개발 추진

한미 미사일 지침 개정으로 무인항공기(UAV) 탑재중량 제한도 500㎏에서 2천500㎏로 확대됨에 따라 ‘한국형 글로벌호크’의 개발이 가능해졌다.

고고도 무인정찰기인 글로벌호크는 탑재중량이 2천250㎏이다. 20km 상공에서 첨단레이더(SAR)와 적외선 감시 장비로 지상의 30cm 크기 물체를 식별할 수 있는 첩보위성급 전략무기다.

우리 군은 감시, 정찰기능 확대를 위해 글로벌호크 구매를 추진하고 있으나 아직 미국 의회의 수출 승인을 받지 못했다.

4천억원으로 예상됐던 대당 가격이 최근 9천400억원까지 치솟은 것도 도입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7일 “이번 UAV 탑재중량 확대는 글로벌호크 가격 협상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며 “가격이 비싸서 도입이 어려워지면 우리가 개발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고고도 무인정찰기를 자체 개발하면 실전배치 시기가 늦어지고 해외구매에 따른 기술이전 효과는 누릴 수 없게 된다”며 “시급한 물량은 해외에서 구입하고 시간을 두고 자체 개발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UAV 탑재중량 확대와 함께 공격무기를 탑재할 수 있게 된 것도 성과로 꼽힌다.

이에 따라 충분한 정찰능력을 보유하고 적 표적에 대해 실시간 공격이 가능한 다목적 UAV도 보유할 수 있게 됐다.

국방부 관계자는 “정찰장비뿐만 아니라 무장능력도 갖출 수 있어 적의 지상 및 공중 공격으로부터 생존성을 보장받으면서 필요시 획득된 적의 표적에 대해 즉각적인 공격도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한 군사전문가는 “정찰용 UAV 장착에 필요한 레이더와 데이터링크, 생존 장비 등은 1천㎏ 수준”이라며 “탑재중량이 2천500㎏면 무장능력은 합동직격탄(GBU-38) 6발까지 가능하다”고 밝혔다.

미국이 보유한 공격 기능을 갖춘 무인기로는 운용고도 7.6㎞, 탑재중량 1천㎏인 프레데터(MQ-1)가 있다.

현재 우리 군이 운용 중인 무인정찰기는 국내에서 자체 개발된 ‘송골매(RQ-101)’와 이스라엘에서 도입한 ‘서처’, ‘스카이락Ⅱ’가 있다.

2002년부터 군단급에 배치된 송골매는 탑재중량이 290㎏로 유효 운용고도가 1~2㎞(최대 운용고도 4㎞)에 불과해 저고도 정찰기만 가능하다.

군 당국은 이번 미사일 지침 개정을 계기로 중고도 이상 무인정찰기 개발에 착수하고 공격무기를 갖추 다목적 UAV 개발도 추진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