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안함 3주기 날… 北, 최고 전투태세 도발

천안함 3주기 날… 北, 최고 전투태세 도발

입력 2013-03-27 00:00
업데이트 2013-03-27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사일·장거리포 부대에 1호 전투근무태세 명령

朴대통령 천안함 추모식… “北 도발 즉각 중지해야”
朴대통령 천안함 추모식… “北 도발 즉각 중지해야” 26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천안함 용사 3주기 추모식’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헌화와 분향을 끝내고 해군 장병의 영정을 뒤로한 채 단상을 내려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추모사에서 대북 지원에 대한 언급 없이 북한의 변화를 강력히 촉구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북한이 26일 전략미사일 군 부대와 장거리 포병 부대를 포함한 모든 야전 포병군을 ‘1호 전투근무태세’에 진입시키겠다고 선포하고 “우리 군대의 초강경 의지를 물리적 행동으로 보여 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1호 전투근무태세’를 언급한 것은 처음으로 국방부는 최고 수준의 전투준비태세를 발효한 것으로 분석했다.

북한은 전면전 및 국지도발 시 가장 먼저 장거리 공격을 펼 수 있는 미사일 군부대와 장사정포 공격부대를 지목해 지침을 내리고 공격 대상도 ‘미국 본토와 하와이, 괌을 비롯한 태평양 미군기지와 남한’이라고 구체적으로 적시했다. 전시상황을 연출하면서 이날이 천안함 사건 3주기인 점을 이용해 긴장을 극대화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북한은 최고사령부 성명을 통해 “나라의 자주권과 최고 존엄을 수호하기 위한 우리 군대와 인민의 단호한 대응 의지를 실제적인 군사적 행동으로 과시하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그러면서 “첫 순간 타격에 모든 것이 날아가고 씨도 없이 재가루로 불타버리게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또 외무성 성명에서 미국과 남한의 도발 책동으로 조선반도(한반도)에 일촉즉발의 핵전쟁 상황이 조성됐다는 것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공개 통고한다고 밝혔다.

우리 군은 즉각 대비태세에 들어갔다. 국방부 관계자는 “북한군의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며 “적의 도발 시 강력하고도 단호하게 응징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군 최고사령부가 이런 내용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어서 국가안보실에서 의도를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군 소식통은 “아직까지 북한군의 특이동향은 포착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3-03-2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