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반도 기류 변화] 尹외교, 리커창 만나 6자회담 재개 등 조율할 듯

[한반도 기류 변화] 尹외교, 리커창 만나 6자회담 재개 등 조율할 듯

입력 2013-04-24 00:00
업데이트 2013-04-24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4일 방중… 韓美中 외교 본격화

시진핑(왼쪽 두 번째)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과 악수하고 있다. 지난 21일 4박5일간의 일정으로 방중한 뎀프시 합참의장은 전날 팡펑후이(오른쪽) 중국 인민해방군 총참모장과 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현안 등을 논의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시진핑(왼쪽 두 번째)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마틴 뎀프시 미국 합참의장과 악수하고 있다. 지난 21일 4박5일간의 일정으로 방중한 뎀프시 합참의장은 전날 팡펑후이(오른쪽) 중국 인민해방군 총참모장과 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현안 등을 논의했다.
베이징 AP 연합뉴스
중국 6자회담 수석대표인 우다웨이 한반도 사무특별대표가 미국과 북한 문제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24일 중국을 방문하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행보에 시선이 쏠린다.

한국과 중국이 일본 각료 및 국회의원의 야스쿠니 신사 집단 참배로 외교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북핵 등 한반도 안보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한·미·중 3각 외교가 본격화하는 셈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23일 윤 장관의 방중에 대해 “우리 정부의 신뢰 프로세스 구상과 대북 대화 제의 배경 등을 설명하고 한·미·중 간 대북 메시지를 조율하는 차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왕이 외교부장과 왕자루이 당 대외연락부장과 회담하고, 최고지도자인 리커창 총리와의 면담이 확정됐다.

양국의 새 정부 출범 후 첫 고위급 회담으로, 5월 말 전후로 예상되는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 의제도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임성남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동행하는 만큼 우다웨이 대표의 방미 논의와 맞물려 6자회담 복원 등이 논의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특히 윤 장관은 중국 측 주요 인사들과 한·중 전략대화 및 한·미·중 3자 소통의 틀을 격상하는 방안도 집중 논의할 전망이다. 현재 차관급인 한·중 전략대화를 장관급으로 격상하고, 중·장기적으로 정치·안보 분야의 협력 관계로 심화시킨다는 구상이다. 또 반관반민(1.5트랙) 차원에 머물고 있는 한·미·중 3자 대화의 틀을 향후 정부 고위급 간 소통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3-04-24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