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美버지니아주 동해병기 법안 통과 환영”

정부 “美버지니아주 동해병기 법안 통과 환영”

입력 2014-02-07 00:00
업데이트 2014-02-07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美버지니아 ’동해法’ 통과
美버지니아 ’동해法’ 통과 미국 버지니아주(州)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East Sea)와 ’일본해’(Sea of Japan) 병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6일(현지시간) 압도적인 표차로 주 하원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사진은 법안을 심의하는 하원의원들.
연합뉴스
정부는 미국 버지니아주 의회가 공립학교 교과서에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킨 것에 대해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7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는 동해병기 법안이 미국 버지니아주 하원 본회의를 통과한 것을 환영한다”면서 “이번 버지니아주 의회의 움직임은 미국 내 우리 동포들의 동해 표기 확산 노력에 따른 것으로 우리 정부는 이를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유엔이나 국제수로기구에서도 명칭에 대해 관련국간 합의를 보지 못할 경우 병기할 것을 건의하는 결의안을 이미 채택한 바 있다”면서 “그런 점에서 동해가 최소한 병기돼야 한다는 것은 타당한 주장으로 이 주장이 이번에 받아들여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최근에 일본 내에서 NHK 관계자 등 여러 가지 역사 문제와 관련된 발언이 있었는데 참으로 개탄스러운 발언”이라면서 “일본 정부는 (군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남은) 시간이 많지 않음을 인식해서 조기 해결해야 한다”고 양자협의 수용을 일본에 거듭 촉구했다.

그는 3월 핵안보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일 정상회담을 진행하기 위한 물밑 협의가 진행된다는 한 언론보도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면서 “현재 한일관계가 개선이 안 된 이유는 일본의 일부 지도층 인사들의 역사 퇴행적, 역사 수정주의적 언행에 기인한다. 이런 장애를 만든 측에서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여 장애를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