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세계 12위 경제대국 호주와 FTA

한국, 세계 12위 경제대국 호주와 FTA

입력 2014-04-09 00:00
업데이트 2014-04-09 0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안보 협력 ‘비전성명’ 채택

박근혜 대통령은 8일 방한 중인 토니 애벗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이후의 양국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앞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호주 앤드루 로브 통상투자 장관은 한·호주 간 FTA를 정식 서명했다. 이날 서명된 FTA는 현 정부 들어서 처음 체결된 것이자 11번째로 우리의 FTA 경제영토는 전 세계 GDP의 57.3%로 확대됐다.

두 정상은 이 자리에서 22개항으로 구성된 ‘한·호주 간 안전하고 평화롭고 번영된 미래를 위한 비전 성명’을 채택하고, 국방·안보 및 국제무대 협력 등 정치·외교·안보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의 미래 발전방향을 포괄적으로 제시했다.

비전 성명은 한국-호주-미국 등 3국 간 국방협력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동시에 양국이 다양한 안보 도전에 긴밀히 협력하면서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아세안 확대국방장관회의(ADMM-Plus),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을 통한 지역 안보협력도 강화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양국은 또 대량파괴무기(WMD) 확산 방지에 노력하고 사이버·우주 안보, 유엔 평화유지활동(PKO) 관련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사이버안보를 논의할 한·호주 사이버정책대화를 개최키로 합의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04-0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