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도 한국땅’ 표기 추정 日정부 지도 공개

‘독도 한국땅’ 표기 추정 日정부 지도 공개

입력 2014-08-25 00:00
업데이트 2014-08-25 02: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전 후 日영역 표기 참고도에 독도 주변 반원으로 별도 표시

2차 세계대전 종전 후 일본 영토를 정한 대일평화조약(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이 체결·비준될 때 일본 정부가 독도를 한국 영토로 표기한 것으로 보이는 지도가 공개됐다.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는 최근 서울 서대문구 재단 사무실에서 열린 학술 간담회에서 독도연구가 정태만(59)씨가 발표한 ‘일본영역참고도’ 스캔 파일을 확보, 24일 공개했다. 일본영역참고도는 일본이 연합국과 대일평화조약을 체결하기 한 달 전인 1951년 8월 해상보안청 수로부가 작성한 지도로, 같은 해 10월 일본 국회가 조약을 비준할 때 부속지도로 제출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24일 독도연구가 정태만씨가 공개한 ‘일본영역참고도’. 일본 영토를 표기한 점선이 독도 위를 지나고 독도 주변에 별도의 반원을 그린 게 독도를 일본 영토에서 제외한 것으로 해석된다. 연합뉴스
24일 독도연구가 정태만씨가 공개한 ‘일본영역참고도’. 일본 영토를 표기한 점선이 독도 위를 지나고 독도 주변에 별도의 반원을 그린 게 독도를 일본 영토에서 제외한 것으로 해석된다.
연합뉴스


일부 우익은 이 지도가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으나 일본 측 연구자들은 지금껏 이 지도를 공개하지 않았다. 이번에 정씨가 공개한 지도는 독도 주변에 별도의 반원을 그려 표기하고 있다. 울릉도와 독도의 명칭을 일본어와 영어로 표기하는 과정에서 지도의 상당 부분이 글자로 덮이기는 했으나 일본 영토를 가르는 점선상에 독도가 위치한 모습이 또렷하게 남았다.

정씨는 단국대 사학과 박사학위 논문 작성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다가 ‘일본영역참고도에 따르면 독도는 일본 땅이 분명하다’고 주장하는 한 일본 우익 인사의 홈페이지에서 이 지도를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지금껏 일본은 ‘대일평화조약에 독도가 한국 땅이라고 명시되지 않았다’고 주장해 왔지만 이 지도를 보면 당시 일본과 연합국 모두 독도를 한국 영토로 인정했던 것으로 해석된다”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이 억지란 점이 또 한번 확인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반면 경계의 목소리도 나온다. 독도연구소의 한 고위 관계자는 “일본에서 만든 자료인지 여부가 불분명하다. 연합군 측에서 일본 통치를 위해 임의로 만든 자료일 수도 있다. (지도의) 진위를 파악 중”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전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4-08-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