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알링턴 첫 헌화… “피로 맺은 한미동맹 더 발전”

文, 알링턴 첫 헌화… “피로 맺은 한미동맹 더 발전”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5-21 01:36
업데이트 2021-05-21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묘지 방문으로 방미 일정 시작
내일 새벽 바이든과 첫 정상회담

‘무명용사의 묘’ 참배
‘무명용사의 묘’ 참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방미 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첫 일정으로 워싱턴DC 인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고 있다. 양국 정상회담은 21일(한국시간 22일 새벽) 백악관에서 열린다.
워싱턴 연합뉴스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한미 혈맹의 상징인 워싱턴DC 인근 알링턴 국립묘지를 방문, 헌화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워싱턴은 네 번째이지만, 한국전 전사자 다수가 안장된 알링턴 묘지를 찾은 것은 처음이다.

미 해병대, 해군, 해안경비대 등으로 구성된 120명의 의장대가 도열한 가운데 21발의 예포와 함께 도착한 문 대통령은 에이슬 로버츠 의전장 대행과 오마르 존스 워싱턴 관구사령관의 안내에 따라 ‘무명용사의 묘’를 참배하고, 낯선 땅에서 자유와 평화를 위해 헌신한 군인들의 희생에 경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전쟁 당시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싸운 미군들에 대해 경의를 표한다”면서 “피로 맺어지고 오랜 세월에 걸쳐 다져진 한미 동맹을 (조)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더욱 강력하고 포괄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립묘지 기념관 전시실로 이동해 무명용사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는 기념패를 기증했다. 기념패는 외국 정상 방문시 기념물을 기증하는 관행에 따라 국군유해발굴단이 발굴한 한국전 참전 미군의 배지와 단추 등 유품을 활용해 만들어졌다.
이미지 확대
바이든 대통령이 19일 코네티컷주 뉴런던에서 열린 해안경비사관학교 제140회 졸업식에 참석한 모습. 뉴런던 AP 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이 19일 코네티컷주 뉴런던에서 열린 해안경비사관학교 제140회 졸업식에 참석한 모습.
뉴런던 AP 연합뉴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당일인 21일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전쟁 영웅 랠프 퍼켓 주니어(94) 퇴역 대령에게 미군 최고 영예인 명예훈장을 수여하는 자리에 동석한다고 백악관이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첫 명예훈장을 한국전 참전 군인에게 주는 것은 문 대통령의 방미와 맞물려 한미 동맹의 상징성을 부각하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94세 한국전쟁 참전영웅 랠프 퍼켓 주니어 퇴역 대령. 미 육군 제공
94세 한국전쟁 참전영웅 랠프 퍼켓 주니어 퇴역 대령.
미 육군 제공
중위로 한국전에 참전한 퍼켓은 1950년 11월 제2차 청천강 전투의 일환인 205고지 점령에 공헌한 전쟁 영웅이다. 제8레인저중대를 이끌던 그는 인해전술로 나선 중공군에 비해 열세에 놓였지만, 적 화력 분산을 위해 탱크에 올라 주의를 끌었다. 수차례 수류탄 파편에 맞았음에도 부하들에게 후퇴를 명령하고 본인은 전선에 남았다. 결국 부하들이 그를 구출했고, 그의 중대는 205고지를 점령했다.
‘존경하는 인물’ 루스벨트 앞에 선 文대통령
‘존경하는 인물’ 루스벨트 앞에 선 文대통령 미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첫 대면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0일 오전(현지시간) 루스벨트 기념관을 방문해 루스벨트 대통령 동상을 살펴보고 있다.
워싱턴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어 대공황 극복 프로젝트인 뉴딜 정책을 입안·실행하고, 제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끈 프랭클린 루스벨트(재임 1933~1945년) 대통령을 기념하는 루스벨트 기념관을 둘러봤다. 문 대통령은 2017년 펴낸 ‘대한민국이 묻는다’에서 존경하는 인물로 다산 정약용과 루스벨트를 꼽았다. 바이든 대통령도 대선 캠페인 때부터 뉴딜과 다자주의 외교의 상징 유엔을 구상한 루스벨트를 여러차례 언급했으며 취임 후 대통령 책상인 ‘결단의 책상’ 건너편 벽난로 위에 초상화를 걸었다. 루스벨트가 대공황을 극복했듯이 한국판 뉴딜을 통해 코로나 팬데믹을 극복하겠다는 의지인 동시에 바이든 대통령과의 교감도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 일정으로 권력서열 3위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해 민주·공화당을 망라한 하원 지도부를 만났다. 앞서 미 하원은 문 대통령이 도착한 19일, 방미를 환영하며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초당적 결의안을 발의했다. 하원은 한미 동맹을 ‘린치핀’(핵심축)으로 표현하고 “한미 정상회담은 한미 동맹이 계속 강력하고 효과적이라는 분명한 신호”라고 밝혔다. 미 상원도 지난 13일 문 대통령의 방미를 환영하는 결의안을 발의했다.

워싱턴 공동취재단·서울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5-2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