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우크라 긴장 고조 상황, 심각한 우려...평화적 해결 촉구”

정부 “우크라 긴장 고조 상황, 심각한 우려...평화적 해결 촉구”

임효진 기자
입력 2022-02-22 15:23
업데이트 2022-02-22 15: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외교부, ‘우크라이나 상황’, ‘일본 독도의 날’ 관련 성명 발표
외교부, ‘우크라이나 상황’, ‘일본 독도의 날’ 관련 성명 발표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이 22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성명을 낭독하고 있다.
이날 외교부는 우크라이나의 긴장 고조 상황 관련해 국제법과 민스크협정 등을 존중하면서 평화적 해결방안을 모색해나갈 것을 촉구했다. 또 일본 시마네현의 소위 ‘독도의 날’ 행사 관련해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이다”며, 일본 정부의 독도에 대한 부당한 억지 주장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2022.2.22 뉴스1
정부가 최근 전개되는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22일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우리 정부는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전을 일관되게 지지해왔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어 “관련 당사자들이 국제법과 민스크 협정 등을 존중하면서 평화적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현지 체류 우리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 조치를 취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최영삼 대변인은 ‘국제사회의 제재 동참 요구는 없었는지’, ‘있다면 우리 정부도 응할 계획이 있는지’와 관련된 질문에 “정부도 대다수 국제사회와 함께 긴장감을 가지고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 중”이라고만 답했다.

그러면서 “국제사회와 함께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관련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고, 또 필요에 따라서 관련 소통 노력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1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 있는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독립을 승인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하고, 평화유지를 명분으로 해당 지역에 러시아군을 투입하기로 했다.

미국을 비롯한 서방국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명백한 주권침해이자 국제법 위반으로 간주하고 제재에 나섰다. 

미국 등은 러시아의 행위가 2015년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반군 사이의 교전 중단을 위해 체결된 민스크 협정을 거부한 것이라고도 비판했다.
임효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