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일화 마찰로 ‘새 정치’ 이미지 타격…다자구도·적합도 지지율 하락도 부담

단일화 마찰로 ‘새 정치’ 이미지 타격…다자구도·적합도 지지율 하락도 부담

입력 2012-11-24 00:00
업데이트 2012-11-24 00: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 전격사퇴 배경

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가 23일 전격적으로 후보직을 사퇴한 것은 야당 후보 단일화 협상에서 생긴 불협화음과 지지도 하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또 단일화 협상 과정에서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안 후보가 강조한 ‘새 정치’가 희석된 데 따른 부담감도 사퇴 배경에 깔려 있다고 분석된다.

안 후보는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양측의 감정싸움으로 비칠 정도로 파열음이 계속되자 단일화 효과가 반감될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유불리를 따지는 협상이 계속되면 어느 후보로 단일화되더라도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를 이길 수 없을 것이라고 본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방식에 합의하지 못하고 결국 후보 간 담판으로 가더라도 “국민경선을 통해 뽑힌 정당의 후보”를 강조하고 있는 문 후보가 양보하기 어렵다는 점도 고려됐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끝까지 버티기보다는 차라리 ‘등록 전 단일화 성사’라는 대국민 약속을 지키기 위해 자신이 스스로 용퇴하는 모양새를 갖추기로 결심했다는 분석이다. 안 후보도 사퇴 회견에서 “제가 대통령이 돼 새로운 정치를 펼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치인이 국민 앞에 드린 약속을 지키는 것이 그 무엇보다 소중한 가치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더욱이 협상 과정이 이전투구 양상으로 흐르면서 ‘아름다운 단일화’ 취지가 무색해진 점에도 실망감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 측 관계자도 “안 후보가 쏟아지는 비난과 민주당의 언론플레이에 상처를 많이 받았다.”고 말했다. 안 후보도 사퇴의 변에서 “옳고 그름을 떠나 새 정치에 어긋나고 국민에게 더 많은 상처를 드릴 뿐이다. 저는 차마 그렇게는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지지율 추이도 안 후보에게는 부담이었다. 안 후보는 9월 출마 선언 직후에는 ‘대세론’이라고까지 했던 박 후보의 지지율 상승세를 꺾는 등 높은 지지율을 보였다. 하지만 문 후보와 단일화에 합의한 뒤에는 단일화에만 초점이 맞춰지면서 안 후보가 표방한 ‘새 정치’는 뒷전으로 밀렸다. 이 때문에 안 후보의 지지율은 하락세를 보였고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다자구도 지지율, 야권 후보 적합도와 지지도 등에서 문 후보에게 밀리는 양상이었다.

후보직 사퇴로 정치적 명분과 자산을 축적했다는 분석도 있다. ‘미래를 위한 아름다운 사퇴’라는 것이다. 여론조사 방식으로 승패가 결정되면 단일화 과정에서 패한 후보가 되지만 이날 후보 사퇴로 ‘국민과의 약속을 지킨 아름다운 양보’를 한 후보가 됐다. ‘대의’를 위해 미련 없이 양보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야권의 차기 주자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노린다는 것이다. 1962년생이라는 정치인으로서는 젊은 나이도 이런 가능성에 힘을 더한다. 벌써부터 정치권에서는 안 후보가 대선 이후 ‘새 정치’를 내걸고 정치 세력을 형성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12-11-2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