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정중동 속 공동선대위 구상 몰두

문재인, 정중동 속 공동선대위 구상 몰두

입력 2012-11-24 00:00
업데이트 2012-11-24 1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安 끌어안기 방안 고민..조만간 회동 추진할 듯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후보 등록 하루 전인 24일 정중동 속에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의 전날 후보직 사퇴에 따른 후속대응책 마련에 몰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 공동선대위원장단이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선대위 회의를 열고 있다.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총사퇴를 결의하고 문 호보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왼쪽부터 김부겸, 이낙연, 전순옥.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측 공동선대위원장단이 24일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선대위 회의를 열고 있다.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총사퇴를 결의하고 문 호보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왼쪽부터 김부겸, 이낙연, 전순옥. 연합뉴스
문 후보는 이날 외부 일정을 잡지 않고 종로구 구기동 자택에 머물며 ‘조용한 행보’를 보였다.

특히 안 후보와 안 후보 지지층을 이탈 없이 고스란히 끌어안음으로써 단일화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안 후보 캠프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는 공동선대위 구성을 비롯, 양측의 선거공조 방안에 대한 숙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캠프 공동선대위원장단 10명은 이날 문 후보에게 길을 터준다는 차원에서 전원 사의를 표명했으며 본부장단도 거취를 문 후보에게 ‘백지위임’했다.

선대위 핵심 인사는 “단일화 정신을 살리면서 정권교체 대의에 부합하기 위해 완전히 새로운 ‘제2의 선대위’ 구성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진 상태”라며 “문 후보도 이를 두고 다양한 구상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본선 승리를 위해 절실한 안 후보의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조만간 안 후보와의 회동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캠프 일각에서는 안 후보에게 선대위원장을 비롯해 중책을 맡아줄 것을 부탁하는 방안도 거론되지만, 캠프 인사들은 구체적 언급을 자제하는 분위기이다.

박광온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문 후보와 안 후보와의 회동 여부와 관련, “최고의 정중한 예우를 갖춰 자리를 갖겠다는 문 후보의 뜻에서 읽을 수 있듯, 안 후보측의 일정이나 상황을 충분히 배려하고 고려해야 한다”며 “이러한 정신에 따라 (회동을) 갖게 될 것이며, 당장 오늘 있을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후보는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와의 본선 대결이 본격화된 만큼 본선 전략도 가다듬은 것으로 보인다.

문 후보 선대위는 이날 자중자애 모드를 이어가면서도 향후 대책 마련에 분주하게 움직이는 등 긴박하게 돌아갔다.

이낙연 공동선대위원장은 오전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회의에서 “안 후보가 매우 어려운 결단을 내려 괴로운 심정”이라며 “새로운 정치를 이행해야 한다는 숙제가 오롯이 우리에게 안겨진 만큼 책임도 더 커졌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지금은 국민의 충격과 슬픔을 보듬어안는 자세가 필요한 단계”라며 “안 후보에게 우리의 마음을 전하는 일도 늦지 않은 시간에 히야 하겠지만 우리만의 목적을 위해 일방적으로 움직이는 것은 도리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