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전격사퇴’ 전문가들 반응은 의외로…

‘안철수 전격사퇴’ 전문가들 반응은 의외로…

입력 2012-11-24 00:00
업데이트 2012-11-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컨벤션효과 누릴 것...朴-文 중도층 쟁탈전 본격화”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가 23일 대선 후보직을 전격 사퇴하면서 대선정국이 새누리당 박근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양자대결로 급속 재편됐다.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공평동 캠프 브리핑룸에서 후보직 사퇴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하던중 어두운 표정으로 회견문을 보고 있다.연합뉴스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가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공평동 캠프 브리핑룸에서 후보직 사퇴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하던중 어두운 표정으로 회견문을 보고 있다.연합뉴스


새누리당은 “무책임한 사기극”이라며 비판하고 나섰지만 안 후보가 사퇴의 변을 통해 자신의 지지자들에게 문 후보 지지를 당부한 만큼 문 후보가 일부나마 ‘컨벤션 효과’를 누리지 않겠느냐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다만 안ㆍ문 후보의 단일화룰 협상에서 불협화음이 적지 않았다는 점에서 컨벤션효과가 제한적이라는 견해도 만만치 않다.

아울러 그간 안 후보의 지지기반인 중도층 표심을 잡기 위한 박 후보와 문 후보의 쟁탈전도 본격화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文 ‘컨벤션효과’ 파괴력 전망 엇갈려 = 안 후보의 후보직 사퇴는 문 후보측에 일정 부분 ‘시너지 효과’를 가져다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 견해다.

그동안 문ㆍ안 두 후보가 단일화 협상에서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유권자들의 ‘피로감’을 높인 측면이 있지만, ‘안철수 사퇴’로 이를 일거에 해소하면서 시선을 다시 사로잡았다는 평이다.

함성득 고려대 교수는 “드라마틱한 핵폭탄급으로 그동안의 피로감이 확 없어졌다”면서 “컨벤션 효과가 아주 크고 문 후보의 인기를 높이는 ‘부스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의 이택수 대표도 “너무 급작스러운 발표로 유권자들이 당황할 것으로 보여 컨벤션 효과가 당장 극적으로 나타날 것 같지는 않지만, 내주 초부터는 문 후보의 지지율이 서서히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컨벤션 효과가 극히 제한적이라는 반론도 나온다. 시너지효과를 누리기에는 단일화룰 협상의 잡음이 너무 오랫동안 지속됐다는 것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감동이 너무 늦었다”면서 “(안 후보를 지지하던) 중도보수층은 박 후보 지지자로 돌아설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평론가인 고성국 박사는 “안 후보의 지지층 가운데 60~70%는 문 후보 지지층으로 옮겨가고 10%가량은 박 후보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다”면서 “나머지 20%는 아예 투표장에 가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당장 지지율 추이가 주목된다.

그간 상당수 여론조사에서 문 후보는 박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 오차범위 내에서 소폭 뒤지는 양상이었지만, 안 후보의 사퇴로 지지율 역전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이택수 대표는 “‘안철수-박근혜 양자대결’에서 안 후보가 박 후보에 3~5%포인트 가량 앞서는 흐름을 보였던 것처럼 문 후보가 박 후보에게 앞설 수 있다”고 점쳤다.

함 교수도 “문 후보가 박 후보에게 5%포인트 정도 앞서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됐다.

그러나 신 교수는 “안 후보의 지지층이 문 후보에게로 이동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부정적으로 내다봤다.

◇”朴ㆍ文, 중원 쟁탈전 시작됐다” = 전문가들은 컨벤션 효과의 강도에 대해 엇갈린 평가를 내리면서도 향후 중도층을 겨냥한 ‘박근혜ㆍ문재인 진검승부’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데에는 한목소리를 냈다.

안 후보의 사퇴로 대선지형이 보수진영과 진보진영의 ‘일 대 일 구도’로 짜이는 만큼 중도층의 표심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여론조사기관인 리서치앤리서치의 배종찬 본부장은 “중간지대를 향한 불꽃 튀는 싸움이 시작됐다”면서 “박 후보로서는 안 후보의 사퇴로 인해 생겨난 중도성향 유권자층으로 외연 확대가 절실하다”고 분석했다.

고성국 박사는 “‘안철수 지지층’의 이탈자들을 어떻게 공략하느냐가 핵심”이라며 “이제는 박근혜, 문재인 후보에게는 모두 어떻게 이탈자들을 한 명이라도 더 데려오느냐가 관건”이라고 진단했다.

이택수 대표는 “박 후보로서는 야권 단일화 이전까지 중원으로 나서기보다는 ‘집토끼’를 지키는 전략이었다면 이제는 사실상 단일화가 이뤄졌기 때문에 중도층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도층 공략’에서 박ㆍ문 후보 가운데 어느 쪽이 효과를 볼지에 있어선 전문가들의 예측이 엇갈리는 양상이다.

안 후보가 문 후보 지지를 공식화했기 때문에 안 후보 지지층은 상당수 문 후보에게 옮겨가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제기되지만 정반대로 박 후보가 반사이익을 누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 대표는 “안 후보의 양보로 문 후보와 안 후보의 지지층이 정서적인 공감대를 가질 수 있다”면서 “결국 안 후보에서 박 후보로 이탈하는 지지층이 최소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배 본부장은 “진보ㆍ보수 진영이 명확히 구분됐다는 점에서는 ‘문ㆍ안 단일화’의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면서 “이런 측면에서는 문 후보가 박 후보를 넘기 상당히 어려워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명지대 김형준 교수는 “당분간 부동층이 늘면서 그 비율이 두자릿대에 이를 수도 있다”면서 “만약 이 과정에서 박 후보의 지지율이 높아진다면 안 후보가 (문 후보 지원을 위해) 다시 등장하는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