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캠프 이르면 내일 해단식..‘백의종군’ 행보 관심

安캠프 이르면 내일 해단식..‘백의종군’ 행보 관심

입력 2012-11-28 00:00
업데이트 2012-11-28 1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방순회 강연할 듯..”민주 선거원 등록하면 강연 가능”

무소속 안철수 전 대선 후보 선거캠프가 이르면 29일 캠프 해단식을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사퇴 선언 이후 잠행 중인 안 전 후보는 해단식에 참석해 그동안 함께 한 캠프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면서 선거 과정에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어떤 방식으로 지원할지 언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공평동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 캠프에서 인부들이 대형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연합뉴스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공평동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 캠프에서 인부들이 대형 현수막을 철거하고 있다.
연합뉴스


캠프 핵심인사는 2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29일이나 30일에 해단식을 할 것 같다”며 “후보가 이 자리에서 선거 지원 계획을 밝히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고 말했다.

해단식은 애초 27일로 예정됐으나 지지자 투신소동 등을 이유로 연기된 상태다. 해단식에는 캠프 구성원들과 자원봉사자, 정책포럼 및 지역포럼 관계자 등 200~3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관심을 끄는 문 후보 지원 방식은 ‘안철수 스타일’로 적극적인 수준에서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선대위 직책을 맡는 등 문 후보 측에 직접 결합하기보다는 독자적 행보를 통해 도울 것이라는 의미로, 안 전 후보가 주특기를 살려 지방을 다니며 20~30대 대상으로 강연하는 방식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안 전 후보가 독자적으로 강연하면서 특정인을 지원하는 것은 선거법 위반이지만, 민주당 선거사무원(연설원)으로 등록하고 초청강연 방식으로 지원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안 전 후보 측 관계자가 전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 온라인 선거지원 방안도 거론되는 가운데 지난 4ㆍ11총선 때처럼 온라인상에서만 호소하는 소극적인 수준에 그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한 관계자는 “온라인상에서만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지방에 다니고 사람들을 만나면서 적극적인 수준에서 지원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안 전 후보와 문 후보의 회동 시점도 주요 관심사다. 문 후보 측은 안 전 후보 측에 회동 의사를 타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단식 이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전적으로 안 전 후보의 의사가 중요한 만큼 그가 얼마나 빨리 마음을 추스르고 생각을 정리하느냐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안 전 후보는 사퇴 선언 다음날인 24일 지방으로 내려간 이후 언론에 노출되지 않은 채 잠행을 계속하고 있다. 그는 수행팀 없이 직접 운전을 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애초 그의 행선지로 처가가 있는 여수와 본가가 있는 부산 등이 거론됐으나 아직 안 전 후보의 모습이 포착되지 않은 것을 미뤄 언론에 알려지지 않은 한적한 곳을 방문했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한 관계자는 “안 전 후보는 ‘어디 좀 다녀오겠습니다’라고 이야기했을 뿐 현재 어디 있는지 확인이 안 된다”며 “안 전 후보가 큰 아픔의 시간을 보내고 있지 않겠느냐. 시간을 좀 줘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