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키 마우스·킬힐… ‘파격’공연 北 걸그룹 모란봉악단

미키 마우스·킬힐… ‘파격’공연 北 걸그룹 모란봉악단

입력 2012-12-31 00:00
업데이트 2012-12-3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시 군복 입고 체제 찬양 왜

김정은 체제의 북한에서 올해 가장 시선을 끈 주인공은 ‘북한판 걸그룹’으로 불리던 모란봉악단이었다.

지난 7월 6일 시범공연(위) 때 짧은 치마를 입고 파격적인 모습으로 등장해 화제를 모았던 북한 모란봉악단이 같은 달 27일 두 번째 공연(아래)에선 군복 차림으로 바꿔 입었다.  연합뉴스
지난 7월 6일 시범공연(위) 때 짧은 치마를 입고 파격적인 모습으로 등장해 화제를 모았던 북한 모란봉악단이 같은 달 27일 두 번째 공연(아래)에선 군복 차림으로 바꿔 입었다.
연합뉴스
지난 7월 6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등 수뇌부가 관람한 평양 데뷔 공연에서 모란봉악단은 가슴선이 드러난 화려한 의상과 10㎝ 안팎의 ‘킬힐’을 신은 10여명의 젊은 여성이 파격적인 무대를 선보였다.

미국 가수이자 배우인 프랭크 시내트라의 세계적인 히트곡 ‘마이 웨이’ 등 대중 음악을 공연했고, 미키 마우스 등 미국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선보이며 할리우드 영화 ‘로키’ 주제곡까지 등장시켰다. 체제 찬양 일색의 기존 공연에서 벗어나 김정은의 개혁·개방 메시지로 해석되기도 했다.

그러나 모란봉악단의 파격 공연은 첫 무대 이후 사라진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달 27일 두 번째 공연에서는 군복을 입고 등장했고, 자유분방한 공연 레퍼토리는 체제 찬양 음악으로 채워졌다. 이에 대해 파격·개방적인 첫 공연에 불편함을 느낀 북한 지도부가 ‘수위 조절’을 지시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일본 마이니치(每日) 신문은 최근 입수했다는 ‘김정은의 내부 발언록’을 인용, 김 제1위원장이 모란봉악단의 첫 공연을 보고 “혁신적인 예술 창작을 격려해야 하지만 청년들이 공연을 보고 자본주의적 풍조가 퍼질 가능성을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우려했던 것으로 전했다.

안동환 기자 ipsofacto@seoul.co.kr

2012-12-3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