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 시그널?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 시그널?

입력 2012-12-31 00:00
업데이트 2012-12-3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北 거주 일본 출신 여성에게 “黨 신뢰에 감사” 친필 편지

아베 신조 정권이 출범한 이후 경색될 것으로 전망됐던 북·일 관계가 의외로 조심스럽게 차츰 접점을 찾아가는 듯한 분위기다.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북한에 거주하고 있는 일본 출신 여성에게 친필 편지를 보내고, 아베 총리는 “반드시 납치 문제를 해결하겠다.”며 북한과의 협상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교도통신은 30일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을 인용해 김 제1위원장이 북한에 거주하고 있는 일본 출신 여성 림경심씨에게 친필 편지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김 제1위원장은 편지에서 “당원의 영예를 기뻐하는 모친의 기분을 알게 돼 나도 정말 기쁘다.”면서 “변함없이 우리 당에 보내는 신뢰에 감사한다.”고 정중하게 사의를 표명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아들 노동당 입당’ 감사 편지에 답장

림씨의 일본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부모가 모두 일본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북송사업을 통해 북한 출신 남성과 함께 건너간 일본인 처의 딸일 가능성도 있다. 림씨는 장남의 조선노동당 입당과 관련, 김 제1위원장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편지를 지난 1일 보냈으며, 김 제1위원장이 26일 답장했다.

김 제1위원장이 북한 거주 일본 출신자에게 친필 편지를 보낸 사실이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북한은 아직 일정이 잡히지 않은 북·일 정부 간 협의를 염두에 두고 북한 내 일본인 거주자의 존재를 다시 한번 강조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아베 총리도 지난 28일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피해자 가족회’ 이즈카 시게오 대표 등 납북자 가족 모임 관계자들과 총리 관저에서 만나 일본인 납치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아베 총리는 가족들에게 “속도를 내 빨리 납치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며 북한과의 협상에 나설 뜻을 내비쳤다.

●日경찰 “납북 추정 실종자 868명”

일본 정부가 현재까지 공식 인정하고 있는 납북자는 17명이다. 북한은 2002년 이 가운데 13명에 대해서는 납치 사실을 인정했다. 4명은 북한에 온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북한은 직접 인정한 13명과 관련, 이미 사망한 8명을 제외한 5명과 가족을 2002년 일본에 돌려보냈다.

하지만 일본 경찰청 외사과는 이날 전국의 경찰이 납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조사 중인 실종자가 11월 1일 현재 868명이라고 밝혀 이 문제가 양국 간 새로운 불씨가 될 가능성도 있다.

일본 경찰청이 발표한 실종자는 상당수가 구체적 증거 없이 가족들의 신고 등을 토대로 납북 가능성을 추정한 것이어서 북한의 반발이 예상된다.

도쿄 이종락 특파원 jrlee@seoul.co.kr

2012-12-3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