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일 납치 재조사 합의 이후] 北 “납치 재조사 특위 조속 구성”

[북·일 납치 재조사 합의 이후] 北 “납치 재조사 특위 조속 구성”

입력 2014-05-31 00:00
업데이트 2014-05-31 0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일호 對日협상 대표 밝혀

북·일 정부 간 협상의 북한 측 수석대표인 송일호 북·일국교정상화교섭 담당대사가 30일 “조속한 시일 내에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납치 문제 재조사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전날 특별조사위 설치에 3주 정도 걸릴 것으로 본다고 말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기자 질문받는 송일호 北대표
기자 질문받는 송일호 北대표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북·일 정부 간 협상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북한의 송일호 북일국교정상화교섭 담당대사가 30일 경유지인 중국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서 기자들로부터 질문 공세를 받고 있다.
베이징 연합뉴스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북·일 국장급 협상을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송 대사는 이날 중국 베이징 서우두(首都)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특별조사위 가동 시점과 관련, “조속한 시일 내에 쌍방이 행동 조치를 할 예정이다. 가능한 한 빨리, 조속히 일본 측에 (조사 결과를) 통보하자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스가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조사 기간에 대해 “1년을 넘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 대사는 또 이번 합의에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회관 문제가 포함됐는지를 묻자 “합의문에 재일조선인 지위 문제가 언급됐다”면서 “여기에는 조선총련 회관 문제도 반드시 포함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북한이 지난해 말 납북 가능성은 있으나 일본 정부에 의해 공인되지 않은 이른바 ‘특정 실종자’ 일부가 자국에 살고 있다는 정보를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고 마이니치신문이 30일 보도했다. 북한과 일본은 이번 협상에서 470명가량으로 추정되는 특정 실종자를 조사 범위에 포함시키기로 합의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4-05-3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