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화물차 연쇄방화 의심차량 추적

경찰, 화물차 연쇄방화 의심차량 추적

입력 2012-06-26 00:00
업데이트 2012-06-26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포차 이용 가능성”…비노조원 폭행 등 불법행위 20건

경찰이 최근 부산과 울산, 경북, 경남 등에서 발생한 화물차량 연쇄 방화 사건이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돼 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의심 차량을 3개팀 총 4대로 압축해 소유주를 추적 중이다.

26일 경찰청에 따르면 경찰은 연쇄방화 사건발생 이후 범행현장 주변에 설치된 폐쇄회로TV(CCTV) 등을 분석한 결과 새벽 시간대 해당 구간을 비정상적인 속도로 통과한 차량 4대의 소유주를 찾고 있다.

경찰은 울산과 경북 지역에서 1개팀, 경남 1개팀, 부산에서 1개팀이 따로 움직인 것으로 보고 의심 차량을 지역별로 2대, 1대, 1대로 압축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울산과 경북 지역에서 의심 차량으로 분류한 차량 2대의 소유주 중 1명은 해외 체류 중이고 1명은 명의를 중고차 매매업자에게 수차례 빌려준 적이 있는 점 등으로 미뤄볼 때 속칭 ‘대포차’가 이번 방화에 악용됐을 가능성을 살펴보고 있다.

부산 지역의 경우 의심 차량 1대의 차종만을, 경남 지역은 차종과 소유주를 확인하고 이번 사건과 연관성을 검증하고 있다.

경찰은 사건 발생 지역 주변의 사설 CCTV를 찾아 방화 증거 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문제 차량 소유주의 가족과 지인 등 주변에 대한 탐문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경찰은 방화 현장에서 발견된 페인트 잔해, 장갑 및 타고 남은 재 등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보내 정밀 감정을 의뢰했다.

경찰은 이번 사건에 화물차 업계를 잘 아는 사람이 연루됐을 가능성이 상당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불탄 화물차량이 모두 화물연대 비노조원 것이고 총파업을 하루 앞둔 시점에 발생했다는 점, 비노조원 차량이 어느 지역에 주차돼 있고 이를 어떻게 식별하는지 등을 알고 있다는 점으로 미뤄볼 때 화물차 업계와 지역 정보에 밝은 사람이 방화를 저질렀거나 최소한 도운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면서 “다만 현재까지 이를 뒷받침할 만한 명확한 증거를 찾은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한편 경찰은 화물연대 파업 이후 이날 오전까지 전국에서 총 20건의 관련 불법행위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피의자 15명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불법행위 유형은 운전자 폭행이 2건, 운행방해 4건, 경찰 폭행 2건, 차량 파손 2건, 고공농성 2건 등으로 화물연대 노조원이나 간부가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비노조원의 차량을 막고 차량을 부수거나 운행자를 폭행한 사례가 많다.

특히 창원 등에서는 운행 중인 화물차량을 강제로 세우고 각목과 곡괭이 자루 등 둔기로 운전자를 폭행한 사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은 24일 새벽 영남권 14개 지역에서 발생한 방화사건과 관련, 총 49개팀 259명으로 수사전담반을 편성해 강도 높은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운행 중인 차량을 세우고 파손하거나 운전자를 폭행하는 등 불법행위는 중대하다고 보고 긴급체포나 체포영장을 신청하는 등 강제 수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