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체 없는 대포폰, 공천헌금 수사의 열쇠?

실체 없는 대포폰, 공천헌금 수사의 열쇠?

입력 2012-08-14 00:00
업데이트 2012-08-14 11: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문만 무성… 통화기록만으로는 증거 못돼

새누리당 공천헌금 의혹의 당사자들이 이른바 대포폰(차명 휴대전화)으로 연락을 주고받았다는 소문이 무성하다.

이 가운데 지금까지 검찰이 확인한 것은 중간 전달자로 지목된 조기문 전 새누리당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이 4·11 총선때 새누리당 현영희 의원의 자원봉사자인 이모 여성의 휴대전화를 썼다는 정도다.

조씨와 이씨는 오랜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씨는 현 의원의 전 비서 정동근씨로부터 공천청탁 자금 등의 명목으로 3억원을 건네받은 지난 3월15일 새누리당 현기환 전 의원에게 이 대포폰으로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정씨는 이날 현 전 의원이 조씨에게 보낸 답장 메시지를 봤다고 진술했지만 현 전 의원의 휴대전화 발신내역에는 관련 기록이 없다.

이 때문에 현 전 의원도 대포폰을 쓰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러나 아직 현 전 의원의 대포폰이 있는지 확인되지 않았고, 조씨의 대포폰에도 현 전 의원이 보낸 메시지가 없었다.

조씨가 “현 전 의원으로부터 받은 메시지”라고 속이며 언뜻 보여준 다른 메시지를 정씨가 오해한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현 의원과 현 의원의 남편이 대포폰을 쓰면서 3월15일을 전후해 조씨와 수차례 통화했다는 소문도 떠돌고 있지만 확인되지 않았다.

제3자가 대포폰으로 이들을 연결했을 것이라는 추측까지 제기된 상태다.

이처럼 대포폰과 관련한 소문이 무성하지만 실체가 확인된 것은 아무것도 없는 실정이다.

조씨의 대포폰마저 아직 검찰이 확보하지 못해 구체적으로 어떤 메시지가 오갔는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

검찰이 이들 대포폰을 확보해 통화내역을 분석하거나 메시지를 복원한다고 하더라도 공천로비나 금품전달과 관련된 내용이 없다면 수사에는 별다른 도움이 안된다는 게 법조계 안팎의 시각이다.

평소 친분이 있는 이들이 통화를 했다거나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고 해서 돈을 주고받았다는 증거가 될 수 없기 때문이다.

다만 통화내역이나 통화당시 위치 등이 당사자들의 거짓 진술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검찰 관계자는 설명했다.

검찰 관계자는 14일 “당사자들이 실명폰이든, 대포폰이든 어떤 내용으로 통화하거나 메시지를 주고받았는지가 중요하다”면서 “알맹이가 빠진 기록은 수사에 아무런 도움이 안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