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동영상 결과 3일간 왜 숨겼나

경찰, 동영상 결과 3일간 왜 숨겼나

입력 2013-03-27 00:00
업데이트 2013-03-27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과수서 못받아” 거짓해명 논란

건설업자 윤모(52)씨의 사회 유력 인사 성 접대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지난 22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사건 의혹을 규명할 핵심 증거로 떠오른 동영상 분석 결과를 공문으로 통보 받고서도 3일가량 해당 사실을 숨기며 부인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특정 언론의 보도가 있기 직전까지 국과수로부터 동영상 분석 결과가 경찰에 전달됐느냐는 취재진의 반복된 질문에도 경찰청 특수수사과의 수사 실무책임자는 “동영상 분석 결과를 국과수로부터 받지 않았다”고 거짓 해명을 늘어 놓아 일각에서는 의혹 투성인 사건에 경찰이 더욱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26일 “(국과수의 동영상 분석 결과가 22일 경찰에 넘겨졌음에도 공식 부인한 것에 대한 경찰의) 대응이 적절하지 못한 것은 인정한다”면서 “피의사실 공표나 명예훼손 등 수사과정에서 워낙 확인되지 않은 사실들이 시중에 많이 유포되고 있어 한마디 한마디가 너무 부담스럽다”고 설명했다.

수사 실무 책임자는 “22일 구두로 이야기를 들었고, 원래 성문분석 결과는 26일 오전에 올 것으로 예상돼 이날 한꺼번에 이야기하려고 했으나 25일 저녁 상황에서 성문분석 결과가 도착했고, 일부 방송에 보도됐다”고 해명했다.

경찰의 이런 해명에도 불구하고 의문은 여전하다. 특히 지난해 12월 16일 대통령 선거 후보 TV 토론이 끝난 뒤 밤 11시에 갑작스럽게 이뤄진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 중간브리핑을 실시한 경찰의 행보와 비교해보면 판이하게 다르다. 당시 이 사건 수사를 맡았던 서울 수서경찰서는 국정원 여직원이 제출한 컴퓨터 2대의 하드디스크를 조사한 결과, ‘박근혜·문재인 후보에 대한 지지·비방 댓글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수사 중간 브리핑을 시작해 정치권으로부터 비난을 받은 바 있다. 당시 경찰은 수사 결과가 명확하게 드러나진 않았지만 국민적 관심 사안이고 사건의 실체를 규명할 증거품의 결과가 발표돼 급히 발표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이번 사회 고위층의 성 접대 의혹 사건도 국민적 관심이 높은 사안이란 점에서 핵심 증거로 손꼽혀온 동영상의 분석 결과를 3일이나 경찰이 숨겼다는 점에서 석연찮은 구석이 상당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와 관련, 경찰청 고위 관계자는 “국정원 사건은 범죄적인 요소로서 맞다, 맞지 않다가 드러나야 하는 것이고 이번 사건은 사건 초기에 확정 할 수 없어 공개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기자 kimje@seoul.co.kr

2013-03-27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