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노총, 노사정위 불참 결정…대화중단 선언

한국노총, 노사정위 불참 결정…대화중단 선언

입력 2013-12-23 00:00
업데이트 2013-12-23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년 10개월만에 불참…노사정위 파행 불가피

한국노총은 23일 긴급 회원조합대표자 회의를 열어 노사정위원회 불참을 결정했다.

민주노총에 이어 한국노총이 노사정위 불참을 결정함에 따라 노사정위는 7년 10개월만에 노동계가 모두 빠지게 돼 당분간 파행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1999년 이후 노사정위 공식 회의체에 참석하지 않고 있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에 대한 폭압적인 공권력 투입에 대해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한다”며 “이를 받아들일 때까지 노사정위 불참을 비롯한 정부와의 모든 대화를 일절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28일 민주노총 총파업 집회에 한국노총 중앙을 비롯한 모든 회원조합이 조직적으로 결합해 노동운동을 지켜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대낮에 한 국가의 노동조합 총연맹이 경찰에 의해 폭력적으로 침탈당하는 장면을 보면서 참담한 심정을 금할 수 없었다”며 “이번 일은 지난 노동운동 역사상 유례없던 초유의 사태”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이는 민주노총 개별 조직의 문제가 아니라 현 정부가 이 땅의 노동운동을 어떻게 대하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안”이라며 “노동운동을 지켜내기 위해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노동운동을 짓밟은 정권은 결국 국민의 신뢰를 잃고 스스로 위태로워진다는 역사적 교훈이 지금도 유효하다는 사실을 정부가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