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개입 부인·자살기도에 증거조작 수사 난항

국정원 개입 부인·자살기도에 증거조작 수사 난항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1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간첩사건 증거조작 사건과 관련해 국가정보원의 ‘윗선’ 개입 여부를 추적 중인 검찰 수사가 좀처럼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문서 위조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국정원 직원들은 하나같이 “위조 사실을 몰랐고 지시하지도 않았다”며 발뺌하고 있다.

여기에 국정원 직원으로 주선양(瀋陽) 총영사관 부총영사를 맡고 있는 권모(51) 과장이 돌연 자살을 기도하면서 검찰은 더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국정원 직원들 ‘모르쇠’에 자살기도까지 = 증거조작 사건 검찰 수사는 국정원 협조자 김모(61)씨에 이어 지난 15일 문서 위조에 관여한 국정원 비밀요원 김모 과장(일명 김사장)을 체포하면서 급물살을 타는듯 했다.

법원은 김 과장에 대해 “범죄 혐의가 중대하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과장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국정원의 조직적 개입 여부를 밝히는데 수사력을 집중했다.

간첩사건 피고인 유우성(34)씨 수사를 맡았던 국정원 대공수사팀 요원들과 문서 위조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받는 권 과장이 잇따라 검찰에 소환됐다.

여기에 김 과장과 권 과장의 직속 상관으로 이번 증거조작 지시·보고라인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이모 대공수사처장도 지난 주말 소환되면서 검찰 수사는 국정원 ‘윗선’으로 한 걸음 더 다가갔다.

검찰 수사는 그러나 국정원 직원들의 조직적인 ‘입맞추기’에 막혀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측이 위조로 지목한 문서 3건의 입수에 모두 관여한 김 과장은 검찰 조사에서 “위조를 지시하지 않았고, 알지도 못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 과장의 상관인 이 처장 역시 문서 위조를 지시하거나 위조 문서 제출을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협조자 김씨에 이어 검찰 조사를 받고 돌아간 권 과장이 자살을 기도한 점도 검찰 입장에서는 악재로 받아들여진다.

아직 정확한 경위와 현재 상태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권 과장은 검찰 수사 방향 등에 불만을 품고 자살을 기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수사 과정에서 전혀 문제가 없었다”며 이같은 관측을 부인했다.

국정원 측은 “권 과장이 검찰 수사에 직접 불만이 있거나 반발했다기 보다는 대공 수사를 전담해 온 권 과장이 개인적인 무력감 내지 굴욕감을 느껴 자살을 기도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윗선’ 개입 규명 가능할까 = 이미 검찰은 중국과의 사법공조를 통해 국정원이 입수해 검찰에 건넨 문서 3건이 모두 위조됐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국정원이 얼마만큼 조직적으로, 어느 선까지 증거 조작에 개입했는지가 남은 셈이다.

수직적 지시·보고가 이뤄지는 국정원 조직 특성상 김 과장과 권 과장의 상관인 이 처장, 그 윗선인 대공수사단장 및 대공수사국장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단계마다 확인하는 작업이 뒤따라야 한다.

그러나 조직적 개입을 거듭 부인하는 국정원 직원들의 진술에 비해 이를 반박하는 검찰 수사 진전 상황이 공개되지 않으면서 검찰이 ‘윗선’을 타고 올라가는데 난항을 겪고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결국 수사 성패는 검찰이 국정원 진술을 반박할 물증을 얼마만큼 확보했느냐에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진술이 엇갈린다면 수사기록과 내부 문건 등 국정원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와 중국과의 사법공조에서 확인한 내용을 근거로 진술의 헛점을 파고들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허룽(和龍)시 공안국 명의의 유우성씨 출입경기록과 발급확인서 등 2건의 문서를 입수한 것으로 알려진 또다른 국정원 협조자도 의혹을 규명하는데 있어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검찰의 소극적 수사와 국정원의 거듭되는 ‘은폐 시도’에 대한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

이날 권 과장의 자살기도 소식이 전해지면서 의혹은 더 커졌지만 검찰은 “국가기관 간 충돌로 비칠 수 있다”며 일련의 수사 과정에 대해 일체 공개하지 않고 있다.

국정원 역시 박근혜 대통령의 ‘국민적 의혹 해소 요구’에도 불구하고 수사 협조는 커녕 증거 위조와 관련없는 유씨 행적과 관련한 내용들을 일부 언론을 통해 흘리면서 파장 축소에만 골몰하는 모습이다.

유씨 변호를 맡고 있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국정원은 수사 결과 위법사항이 확인되면 관련자는 반드시 엄벌에 처해 다시는 이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겠다는 발표문을 언론에 배포했다”면서 “그러나 범죄 행위가 드러나 존폐 위기에 처하게 되자 온갖 거짓과 궤변으로 사건의 진상을 은폐하고 파장을 축소하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고 비판했다.

민변은 “검찰 수사를 방해할 목적의 범죄적 은폐 기도를 자행하는 구시대의 국가정보원이 우리 사회에 존립할 기반은 더 이상 없다”면서 “국정원은 조직적 범죄행위 일체에 대하여 자수하고 간첩 조작의 피해자들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