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문건’ 빼낸 혐의 경찰 2명 체포…유출 수사 속도

‘靑 문건’ 빼낸 혐의 경찰 2명 체포…유출 수사 속도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비밀회동’ 허위로 잠정 결론짓고 유출 수사로 급선회외부 유출 100여건 사본 확보…유출자 범위 좁혀진 듯

이미지 확대
검찰에 쏠린 관심
검찰에 쏠린 관심 8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직원들이 점심식사를 위해 구내식당으로 향하고 있다. 비선실세로 알려진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과 문건 유출을 수사하는 검찰 수사팀은 관련 문건의 제보자를 이날 소환해 ’비밀회동’의 마지막 퍼즐 맞추기에 나섰다.
연합뉴스
비선실세로 알려진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 문건의 유출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9일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의 문건을 외부로 유출한 혐의로 최모 경위 등 서울지방경찰청 정보분실 소속 경찰관 2명을 각각 자택에서 체포했다.

검찰에 따르면 최 경위 등은 ‘정윤회 문건’을 작성한 박관천 경정이 청와대 파견이 해제된 뒤 자신이 작성한 보고서를 서울청 정보분실로 옮겼을 때 문건을 빼내 외부로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이 전날 김춘식 청와대 행정관과 박관천 경정, ‘비밀회동’ 제보자인 박동열 전 대전지방국세청장을 3자 대질 신문하면서 ‘비밀회동’이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던 것으로 가닥을 잡은 뒤 수사의 무게중심을 문건 유출 쪽으로 빠르게 전개시키고 있다.

검찰은 지난 2일 박 경정의 자택과 근무처인 도봉서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이날 체포한 한모, 최모 경위의 자택도 함께 압수수색해 문서 유출과 관련된 물증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두 사람이 올 2월 박 경정이 정보1분실로 옮겨 놓은 것으로 알려진 청와대 문건을 복사해 복수의 경로를 통해 언론사 등 외부로 유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문건들 중 작성자가 공직기강비서관실 또는 민정수석실(공직기강)로 돼 있는 ‘VIP 방중 관련 현지 인사 특이 동향’ ‘○○○ 비서관 비위 연루 의혹보고’ 등은 외부로 유출된 정황이 확인된 문건들이다.

검찰은 올초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 문건 내용이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도 두 사람이 유출한 문건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이들을 상대로 문건 입수 경위와 다른 경찰관들과의 공모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세계일보는 올 4월 청와대 행정관의 비리 의혹과 관련된 공직기강비서관실 문건 내용을 보도했다.

검찰은 ‘정윤회 문건’이 세계일보에 보도되는 과정에 이 두 사람이 연루됐을 가능성도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또 청와대 외부로 유출된 문건 100여건의 사본도 청와대에서 넘겨받아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문건들에는 청와대 내부에서 복사를 할 때 신분을 확인하는 ‘식별번호’가 남는 것으로 알려져 유출자 범위도 상당히 좁혀졌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검찰은 10일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다시 불러 ‘비밀회동’ 진위와 관련해 ‘6할 이상 신빙성이 있다’고 주장한 근거 등을 확인하고 정윤회씨와도 대질해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비서관은 문건 유출과 관련해 언론 인터뷰에서 5∼6월 민정에 올라간 문건에는 박 경정이 아닌 제3자가 유출 범인으로 돼 있으며, 박 경정이 청와대를 나갈 때 자신이 작성한 문건을 복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정씨에 이어 다음주초 이재만 청와대 총무비서관 등 핵심 3인을 조사하고 ‘비밀회동’에 대한 중간수사 결과를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