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문건 어떻게 생성됐나…대학동문 등 인맥이 통로

靑문건 어떻게 생성됐나…대학동문 등 인맥이 통로

입력 2014-12-09 00:00
업데이트 2014-12-09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보자의 말이 면밀한 여과 과정 없이 동향문건에 담긴 듯

<그래픽> 검찰이 파악한 ‘정윤회 문건’ 작성·유출 경위
<그래픽> 검찰이 파악한 ‘정윤회 문건’ 작성·유출 경위 비선실세로 알려진 정윤회씨의 국정개입 의혹과 관련 문건의 유출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9일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의 문건을 외부로 유출한 혐의로 최모 경위 등 서울지방경찰청 정보분실 소속 경찰관 2명을 각각 자택에서 체포했다.
연합뉴스
검찰이 사실무근으로 가닥을 잡은 정윤회씨와 청와대 비서진의 비밀회동설이 청와대 내부 문건에 담기기까지 과정에는 사건 관련자들간의 얽힌 인맥이 통로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검찰에 따르면 정씨의 비선실세 개입 의혹 실체와 이를 담은 청와대 문건의 유출 과정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문건의 작성 경위에 관한 윤곽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건은 박관천 경정이 청와대 행정관 재직 시절인 지난 1월 작성해 조응천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에게 보고했고, 조 전 비서관이 김기춘 비서실장에 구두보고한 것이다.

문건 내용인 청와대 비서진과 정씨의 비밀회동 의혹이 어떤 경로로 박 경정의 문건에 담기게 됐는지가 검찰이 규명할 핵심 사안 중 하나였다.

출발점은 검찰이 ‘의혹 제보자’로 판단한 전 지방국세청장 출신 박동열씨와 문건 속 청와대 비서진 중 한 명인 김춘식 행정관의 만남이었다.

둘은 동국대 동문이다.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사이는 아니었고, 같은 동국대 출신인 지인을 통해 작년 11월께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둘은 문건의 내용과 큰 관련이 없는 대화를 나눈 것으로 보인다.

이후 제보자 박씨는 올해 1월 초 박관천 경정과 접촉했다. 두 박씨는 같은 경상북도 출신이라는 지연을 배경으로 업무 관련 인맥을 통해 연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학부는 다른 학교에서 졸업했지만 박 경정이 이후 동국대에 학적을 둔 적이 있다는 점도 둘 간의 연결 고리 중 하나로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세원정보과장을 지내는 등 국세청 내에서 ‘정보통’으로 꼽혔던 제보자 박씨는 시중 정보에 밝았고, 2011년 공직에서 나와 세무법인을 차린 뒤에도 경찰 등 사정기관 인사들과 교류를 이어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박씨는 시중의 정보를 공유하는 데 매우 적극적이라는 후문이 있다.

검찰은 박 경정이 올해 1월 만남에서 제보자 박씨로부터 비밀회동설을 들었고, 제보자 박씨는 해당 첩보의 출처를 김 행정관으로 소개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제보자 박씨는 풍설 등으로 전해 들은 비밀회동설에 신빙성을 부여하려는 생각에 김 행정관을 출처로 거론했을 가능성에 검찰은 무게를 두고 있다. 물론 김 행정관은 문건에서 다뤄진 내용을 전혀 모르고, 제보자 박씨에게도 그런 얘기를 한 적 이 없다는 입장이다.

결국, 박씨는 3자 대질에서 박 경정에게 전했던 비밀회동 내용이 풍문에 불과하고 김 행정관이 출처인 것처럼 얘기했던 부분도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의 자백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세계일보는 제보자 박씨가 문건 내 ‘청와대 핵심 3인방’으로 등장하는 안봉근 비서관을 수시로 만나 비밀회동과 관련한 동향을 들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박씨와 안 비서관이 경북 경산 출신이라는 점에 주목한 보도였지만, 안 비서관은 “청와대에 들어온 이후 (박씨와) 단 한번도 만나거나 연락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고 청와대 측은 전했다.

검찰은 여러 정황을 맞춰볼 때 풍설로 돌던 비밀회동설이 제보자 박씨의 입을 거쳐 면밀한 여과 과정 없이 박 경정의 손에서 동향문건으로 작성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런 과정 속에는 공교롭게도 김 행정관과 제보자 박씨의 동문 관계, 지연과 더불어 정보업무 분야에서 맺어진 박 경정과 제보자 박씨의 인연 등이 가교로 작동한 것으로 검찰은 이해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