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스 공포] 병원 간 의심환자 조회 시스템 구축… 정보 공유 가능해졌다

[메르스 공포] 병원 간 의심환자 조회 시스템 구축… 정보 공유 가능해졌다

이성원 기자
입력 2015-06-08 23:40
업데이트 2015-06-09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지난 6일에야 ‘뒷북 조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의심 환자에 대한 병원 간 정보 단절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난 가운데 정부가 뒤늦게 보완 조치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메르스 의심 환자가 내원했을 때 해당 환자가 거쳐온 병원을 조회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전문가들은 “이렇게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그동안은 뭘 하고 있었던 것이냐”며 방역당국의 뒷북 조치를 비난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강동경희대병원 239명 격리
강동경희대병원 239명 격리 8일 서울강동경희대병원을 찾은 시민들이 병원 입구에 설치된 열 감지기 앞을 통과하고 있다. 강동경희대병원은 건국대병원에 입원 중인 메르스 확진 환자가 거쳐 간 곳으로 드러나 환자와 의료진 등 239명이 격리 관찰을 받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미지 확대
8일 서울강동경희대병원의 한 의료진이 응급실 폐쇄 안내문을 들어 올리며 밖을 내다 보는 모습.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8일 서울강동경희대병원의 한 의료진이 응급실 폐쇄 안내문을 들어 올리며 밖을 내다 보는 모습.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중앙메르스대책본부는 8일 각 의료기관이 메르스 의심 환자의 관련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난 6일 구축,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공되는 정보는 노출 의료기관(과거 병원 접수기록), 격리 유형(자가·시설), 최종 접촉 여부(메르스 확진 환자 접촉) 및 접촉일, 격리해제일 등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관계자는 “이 시스템이 개통되기 전엔 내원 환자에게 반드시 최근 방문 병원을 물어 메르스 확진 환자가 다녀간 곳인지 확인해야 했다”면서 “이제는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환자의 말에 의존하지 않고도 손쉽게 방문한 병원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제라도 시스템이 구축돼 다행이지만, 결과적으로 피해를 키운 정부의 늑장 대응 책임은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인 사례가 이날 건국대병원에서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은 76번째 환자(75·여)다. 이 환자는 지난달 27~28일 삼성서울병원 응급실에서 진료를 받던 중 메르스에 노출됐다. 그러고는 엉덩이뼈 골절을 치료하고자 노인요양병원(5월 28~29일)과 강동경희대병원(6월 5~6일) 응급실을 찾았다가 지난 6일 옮긴 건국대병원 응급실에서 고열 증세를 보이고 나서야 격리조치됐다.

건국대병원 관계자는 “의료진이 삼성서울병원에서 진료받은 적이 있느냐고 물었지만 ‘아니요’로 답했다”면서 “만약 이 환자가 삼성서울병원에서 진료받은 기록만 알았어도 우리 병원에까지 오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갑 한림대 감염내과 교수는 “언제든 만들 수 있는 시스템을 이제야 만들어 놓고, 이 시스템을 개통한 것도 일선 의사들에게 알려주지 않아 의사들끼리 서로 회람을 돌려 공유하고 있다”며 탄식했다. 이 교수는 “적어도 의사협회에 알려주기만 했어도 의사들에게 이러한 시스템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데 정부는 뭐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방지환 보라매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 시스템을 구축했으면 각 대형병원의 전자의무기록 등에 연동하면 쉽게 의사들이 접근할 수 있었음에도 정부는 손 놓고 있었다”면서 “미리 이 시스템이 구축됐다면 메르스 확산을 막는 데 도움을 줬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윤 서울대 의료관리학과 교수는 “환자의 진료를 정확하게 하고 중복 검사를 피하고자 영국과 미국에서는 이미 병원 간 환자 정보 조회 시스템을 구축해 놨다”면서 “국내에서도 10년 전 환자 정보 조회 시스템을 구축하려 했지만 개인정보 문제 등의 이유로 불발됐다가 메르스 사태를 맞고서야 구축된 것 같다”고 평가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5-06-0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