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스 공포] KTX역·버스터미널 메르스 검역 ‘무방비’

[메르스 공포] KTX역·버스터미널 메르스 검역 ‘무방비’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15-06-08 23:40
업데이트 2015-06-09 0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발열감지기 등 감시장비 미흡

최근 부산의 60대 환자가 KTX를 이용해 서울삼성병원을 다녀온 뒤 메르스에 감염된 것이 알려지면서 의심·잠복 환자들이 KTX, 항공기, 고속버스 등을 통해 지역으로 들어올 수 있다는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지자체나 방역 당국은 주요 관문인 이들 다중이용시설에서 발열 감시 등의 검역 작업을 하지 않고 있다.

8일 전국 시·도에 따르면 지방 환자 대부분이 KTX를 이용해 서울·수도권의 확진 환자 발생 병원을 다녀온 뒤 3차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까지 공항과 KTX역 등에 발열 감지기를 설치한 곳은 제주, 부산, 대구에 불과하다. 부산시는 이달 초 김해공항, 부산역, 벡스코 등에 발열 감지기를 설치하기로 했으나 운영 인력 부족으로 미루다 지난 5일 김해공항 등에 5대를 긴급 설치했다. 시는 8일까지 10대를 추가 구입해 이번 주 내에 여객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 등에도 설치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현재 동대구역, 대구역, 대구공항 등에 4대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울산시는 인근 부산에서 메르스 환자가 발생하자 뒤늦게 8일 오후 발열 감지기 2대를 공항과 KTX역에 설치했다. 현재 4대를 보유하고 있지만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터미널에는 설치하지 않고 있다. 기계 1대당 인력 2명을 배치하는 것에 대한 부담도 있다. 또 전남은 사스 사태 때 12대의 발열 감지기를 구입했지만 주민들의 불안감을 우려해 설치하지 않는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지자체들은 “메르스는 병원을 통한 환자 감염이기 때문에 발열 감지기가 필요없다”면서도 환자의 지역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발열 감지기 구입 및 설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학병원 전문의는 “메르스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서울·수도권에서 내려오는 사람들이 아무런 거름 장치 없이 지역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공항이나 KTX역 등에 발열 감지기를 설치하면 의심·잠복 환자를 1차 선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서 “다만 KTX역처럼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몰려 나오는 곳은 2대 이상을 설치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조언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5-06-0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