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강수계 다목적댐 저수율 역대 최저…가뭄대책반 가동

한강수계 다목적댐 저수율 역대 최저…가뭄대책반 가동

입력 2015-06-09 15:30
업데이트 2015-06-09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목적댐·보 연계한 용수공급, 군남댐 담수기간 연장

지난해부터 지속된 강수량 부족으로 한강수계 가뭄이 심각해지고 있다.

9일 K-water(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한강수계 다목적댐(소양강·충주·횡성)의 강수량이 예년의 65%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강수량이 줄면서 유입량은 예년의 44%에 불과했다.

이 때문에 충주댐의 수위는 역대 최저 수준인 115.4m, 소양강댐과 횡성댐의 수위는 역대 두 번째로 낮은 각각 154.3m, 164.5m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K-water는 가뭄대책본부를 가동, 다목적댐과 보를 연계운영한 효율적인 용수공급을 추진하기로 했다.

횡성댐과 소양강댐, 충주댐의 하천유지용수를 감축, 열흘간의 공급량에 해당하는 1.3억㎥의 물을 비축해 최악의 가뭄에 대비하고 있다.

또 임진강 하류 농업용수 취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홍수조절 댐인 군남댐의 담수 기간을 6월 말까지 연장하고, 용수 공급량을 최대 3배 늘리는 등 하류지역 농업용수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최계운 K-water 사장은 “6월 말 장마 전까지 한강수계 댐 용수공급에 지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강우 부족이 지속될 경우 용수비축을 위한 추가 조치도 준비해야 한다”며 “심각한 가뭄 발생에 대비해 각 사업장과 가정 등에서 절수를 생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