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스’ 막아 낸 울산, AI도 ‘청정지역’ 사수할까

‘메르스’ 막아 낸 울산, AI도 ‘청정지역’ 사수할까

입력 2017-01-06 09:42
업데이트 2017-01-06 09: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산·양산 등 주변지역 확산 불구 감염농가 ‘0’

전국 시·도중 유일하게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청정지역’을 지켰던 울산시가 조류 인플루엔자(AI)도 원천 봉쇄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6일 울산시에 따르면 지역 573개 농가에서 51만6천 마리의 가금류를 사육하고 있지만, AI 안전지대를 유지하고 있다.

울산은 북쪽은 경북 경주시, 서쪽은 경남 밀양시와 양산시, 남쪽은 부산 기장군과 접하고 있다.

서남쪽 접경 양산시와 부산 기장군의 축산농가는 이미 AI 방역망이 뚫려 상당수 가금류가 살처분됐다.

울산시는 양산시와 기장군으로 통하는 주요 도로는 물론 경남 밀양, 경북 경주시와 연결된 도로 등 10곳에 방역시설을 설치하고 진출입 차량을 통제하고 있다.

시는 지난달 15일 AI 위기경보가 최고 단계 ‘심각’으로 상향되기 전에도 양산과 밀양, 부산으로 통하는 경부고속도로 서울산IC에 거점 방역시설을 설치해 가동하며 타 시도에서의 AI 유입을 차단했다.

울주군도 올해 1월 1일 개최할 예정이던 간절곶 해맞이 행사까지 취소하며 AI 확산을 막았다.

울산시는 이와 함께 가금류 집단 사육농가의 AI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100마리 이하의 닭과 오리류를 사육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예방적 살처분을 했다. 2억8천만원을 들여 소규모 사육 농가의 닭과 오리 8천600여 마리를 사들여 살처분한 것이다.

야생조류에 대한 모니터링도 강화됐다.

울산은 전국 200곳의 철새도래지 중 개체 수가 2번째로 많은 곳이다.

이 때문에 야생조류로 인한 AI 유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태화강에서 겨울을 나는 까마귀 등 조류를 대상으로 395건의 분변 검사를 했다. 현재까지는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폐사한 조류의 반응 검사는 즉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AI 발생 이후 24건을 검사했으나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울산은 2015년 5월에 발생해 12월까지 전국을 덮쳐 38명을 숨지게 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때도 전국 시·도에서 유일하게 환자가 없는 청정지역을 유지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AI 발생지역의 차량을 철저히 통제해 방역하고, 철새 모니터링을 강화해 AI 안전지대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며 “메르스를 성공적으로 차단한 것처럼 AI가 종식될 때까지 비상체계를 유지해 가금류 사육농가가 한 곳도 피해를 보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