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부산 소녀상’ 日 항의 조치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

정부 ‘부산 소녀상’ 日 항의 조치에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06 15:03
업데이트 2017-01-06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연합뉴스


부산에 있는 일본 영사관 앞에 ‘위안부 소녀상’을 설치한 일을 놓고 일본 정부가 주한 일본대사 등을 임시 귀국시키는 등의 조치를 하자 우리나라 정부가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6일 논평을 통해 “정부는 양국 간 어려운 문제가 있더라도 양국 정부 간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한·일 관계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한다”면서 “(주한 일본 대사와 부산 총영사 귀국 조치는)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이날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와 모리모토 야스히로 부산 총영사를 일시 귀국시키기로 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6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한국 시민단체가 부산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설치한 것은 한·일 관계에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또 현재 양국 간 진행 중인 한·일 통화스와프 협상을 중단하고 한·일 고위급 경제협의도 연기하기로 했다.

앞서 ‘미래세대가 세우는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추진위)는 지난달 28일 오후 부산에 있는 일본 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기습적으로 설치했다. 그러자 관할 구청인 부산 동구청이 행정대집행으로 소녀상을 강제 철거했다. 하지만 비판 여론이 거세지면서 동구청은 지난달 30일 압수한 소녀상을 돌려주고 일본 영사관 앞 설치를 허용했다.

전국에서 일본 공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된 것은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에 이어 두 번째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