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탄 메타폴리스 화재…“대피방송 없었다, 사이렌도 뒤늦게 울려”

동탄 메타폴리스 화재…“대피방송 없었다, 사이렌도 뒤늦게 울려”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04 16:59
업데이트 2017-02-04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동탄 메타폴리스 화재 현장, 필사의 탈출
동탄 메타폴리스 화재 현장, 필사의 탈출 4일 오전 경기도 화성 동탄 메타폴리스 부속상가 3층에서 불이 나 4명이 숨지고, 40여명이 연기를 흡입했다. 상가에 있던 시민이 3층 유리창을 통해 소방대가 설치한 에어매트로 뛰어내리고 있다. 2017.2.4 [독자제공=연합뉴스]
4일 오전 11시쯤 경기 화성시 동탄 메타폴리스 4층짜리 부속 상가 건물에서 불이 나 4명이 숨졌다.

이날 화재사고 당시 건물 안에 있었던 시민들 중 일부가 “대피 방송이나 경보음을 듣지 못했다”고 증언했다는 글이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나오고 있다.

상당 수의 시민들은 사이렌도 화재가 발생한 뒤 한참이 지나서야 울렸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날 사고 당시 건물 내 소아과에 있었다던 네티즌 ‘ran****’은 동탄지역 온라인 카페에 “4개월 갓 된 아기 예방접종 중이었다. 선생님과 접종 후 상담 중이었고 갑자기 밖에서 펑펑 소리가 들렸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 네티즌은 “그리고 사람들 비명이 들렸고 간호사 한 분이 뛰어들어와 ‘밖에서 불이 났다. 빨리 나가셔야 한다’란 말을 듣고 아기를 안고 뛰쳐나왔다”며 “이미 밖은 검은 연기가 퍼지고 있었고 계속 ‘퍽퍽’ 소리가 들렸다”고 전했다.

이어 “수액을 매단 채 뛰어나온 신 분도 있었고 어떤 아기는 내복만 입은 채로 나와 밖에서 옷을 챙겨 입혔다”며 “이런 긴박했던 무서웠던 상황에 경고음, 대피방송은 듣지 못했다. 대피를 돕는 사람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경보음을 듣지 못했다는 주장은 더 나왔다.

다른 네티즌 ‘rol*****’는 ‘아침에 메타에 있었다’는 글에서 “자녀들은 영화관에 보내고 신랑과 근처에 있는데 처음엔 ‘긴급상황이라며 주차된 차량을 빼라’는 방송이 세 번 나왔다”며 “10분 정도 후 직원분이 불났다고 대피하라고 하더라”고 증언했다.

이어 “(아이들이 있는) 4층으로 무작정 뛰어 영화관 직원에게 이 사실을 이야기했더니 ‘불 다 잡았다. 걱정말라’고 하면서 (영화관에 있는 아이들을) 데려가려면 데려가고 말려면 말란 식으로 말했다”고 전했다.

또 “애들 데리러 들어가는 그 몇 초 사이 직원들끼리 그때서야 우왕좌왕했고, 애들 데리고 나오려니까 그때야 사이렌이 울리고 있더라”며 “아이들 데리고 나올 땐 3층까지 연기가 다 들어차 숨쉬기도 거북했다”고 밝혔다.

사고 당시 건물 내 엘리베이터에 화재 연기와 함께 수 분간 갇혔지만, 그때에도 경보음을 듣지 못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네티즌 ‘rub*****’는 “10시 58분 엘리베이터를 탔다. 아이는 게임을 한다고 핸드폰을 하고 있었고 (불이 난) 3층에서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는 순간 진짜 상상할 수 없는 새카만, 눈앞도 안 보이는 연기가 영화처럼 들어오면서 엘리베이터가 순간 멈췄다”고 전했다.

이어 “밖은 암흑천지, 코앞도, 내가 안고 있는 아이도 안 보였다. 아무 생각도 안 났다”며 “같이 탄 아저씨가 발 빠르게 비상벨 누르고 손으로 문을 닫으려고 한순간 다시 엘리베이터가 작동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층으로 내려오면서 엘리베이터 내에 가득 찬 연기 때문에 숨을 쉴 수가 없었다. 1층에 내려와 보니 아직도 쇼핑몰 음악이 나오고 경보는 그때까지도 안 울렸다”며 “6분간 3층에 갇혀 있다가 나왔다”고 당시 상황을 전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