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천안함 4주기…역사 교과서 기술은 어떻게

천안함 4주기…역사 교과서 기술은 어떻게

입력 2014-03-24 00:00
업데이트 2014-03-24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4주기를 맞은 천안함 사건은 국내 역사 교과서에 어떻게 기술돼 있을까.

24일 교육부에 따르면 시중에 나와 있는 중학교 역사 교과서 9종,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8종 가운데 천안함 사건을 다룬 것은 교학사, 두산동아, 지학사 등 3종으로 모두 고등학교 교과서다.

중학교 역사 교과서는 단원 수 기준으로 전근대사와 근현대사가 6대 3으로 전근대사 비중이 커 천안함 사건과 같은 현대사를 교과서에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3종의 교과서에 기술된 천안함 사건의 내용은 간략하다.

교학사는 ‘북한의 국제적 고립과 대한민국의 평화통일을 위한 노력’이란 소단원에서 북한의 군사도발을 기술하면서 “2010년에는 백령도 해상에서 천안함을 어뢰 공격으로 폭침 시켜 46명을 사망케 했고, 연평도를 포격해 주민 2명, 국군 2명이 사망했다”고 썼다.

두산동아는 ‘남북 대립 속에 평화를 모색하다’는 소단원에서 이명박 정부 시절 평화통일 노력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북한에 의해 금강산 사업 중단, 천안함 피격사건, 연평도 포격 사건 등이 일어나 남북관계는 경색됐다”고 서술했다.

지학사는 ‘통일을 위한 노력’이란 소단원에서 “이명박 정부 수립 후 남북관계는 북한의 핵개발과 미사일 발사 실험 등으로 악화됐다. 더구나 2010년 북한이 천안함 피격 사건과 연평도 포격 도발 사건을 일으켜 남북관계는 경색국면으로 접어들었다”고 기술했다.

두산동아, 지학사 교과서의 경우 검정 합격본에서 천안함 피격 사건을 기술한 문장의 주어가 생략돼 교육부로부터 사건 주체를 명시하라는 수정명령을 받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