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 사실상 1학기 기말고사 1번만 본다… 수능 늦춰지나

서울, 사실상 1학기 기말고사 1번만 본다… 수능 늦춰지나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3-17 22:04
업데이트 2020-03-18 0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초유의 4월 개학… 바뀌는 학사일정

5주 늦췄지만 추가 연기 가능성도 남겨
휴업 기간 온라인 학습 통해 교과 예습


1학기 중간고사, 수행평가로 대체 권장
여름방학 축소 등 학교장 자율에 맡겨
수능시행 계획은 개학 후 발표할 예정
이미지 확대
유은혜(앞줄 가운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개학일을 다음달 6일로 추가로 연기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유은혜(앞줄 가운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교의 개학일을 다음달 6일로 추가로 연기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전국 유·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이 4월 6일로 미뤄졌지만 교육부는 추가 개학 연기 가능성을 시사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다소 누그러졌지만, 여전히 예측 불가능한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이어지면 학교 휴업이 장기화할 수 있어 교육부는 대입 일정 변경까지 검토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코로나19의 추세를 예의주시하면서 휴업 연장 여부를 포함한 개학 시기와 방식을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가 빠른 속도로 진정세에 접어들면 개학을 4월 6일에서 앞당길 수 있지만, 반대로 악화되면 ‘4차 개학 연기’까지도 가능하다는 의미다. 김성근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은 “개학 시기에 대해 질병 전문가 판단을 우선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개학이 5주 연기되면서 교육부는 법정 수업일수에서 총 10일을 감축하고 이에 비례해 수업시수도 감축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수업시수를 감축하지 않으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도 매일 6교시 수업을 받아야 할 정도로 학교 현장에 학사운영 부담이 큰 상황이었다. 수업일수와 시수가 줄어들면 각 학교는 개학 후 교과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압축적으로 수업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
이미지 확대
교육부는 개학 후 정상적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각 학교가 휴업 기간 동안 온라인을 통해 학생들의 자율학습을 지원하도록 할 계획이다. 휴업 4주차(23일 이후)부터 교사가 온라인 학급방을 통해 교과 내용을 미리 학습하는 콘텐츠와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개학 후 학사일정은 큰 폭의 조정이 불가피해졌다. 4월 말~5월 초에 치러지는 1학기 중간고사는 2~3주가량 연기될 가능성이 크다. 서울교육청은 1학기 중간고사를 과정중심평가(수행평가)로 대체해 실제 수업시수를 확보할 것을 권장했다. 여름방학 역시 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또 2학기 중간·기말고사 역시 각 학교의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교육부는 학교의 정기고사나 방학 등은 각 학교가 자체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일부 교육계 및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11월 19일로 예정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비롯한 대입 일정도 차례로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교육부가 “일정 조정을 검토 중”이라고만 밝힌 만큼, 구체적인 대입 일정은 6일로 예정된 개학 시점에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교육부는 당초 8월 31일로 명시된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마감일을 맞출 수 있으면 대입 일정 변경은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일선 학교에서 당장 1학기 중간고사를 정상적으로 치르기 어렵고 학생부를 기재할 시간이 촉박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만큼 대입 일정을 변경할 가능성도 열어놨다.

다만 교육부는 대입 일정 변경에는 신중에 신중을 더한다는 입장이다. 자칫 대입 일정을 변경해 발표했다가 개학이 추가로 연기돼 재변경을 한다면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수능 시행 계획은 매년 3월 31일에 발표되지만, 교육부는 이보다 늦춰 개학 후 발표할 계획이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3-1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