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방학’ 당겨 쓰는 것…‘지금’ 할 일 찾아라

‘방학’ 당겨 쓰는 것…‘지금’ 할 일 찾아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0-03-17 22:04
업데이트 2020-03-18 0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학 연기로 불안한 고3 수험생들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한 개학 연기가 가장 불안한 이들이 바로 고3 수험생이다. 세 차례에 걸쳐 개학이 연기되면서 고3 수험생들은 긴장감과 집중력이 흔들린 상태다. 겨울방학이 장기화되면서 오롯이 의지만으로 자기주도학습을 이어 가기엔 피로가 쌓였다. 재수생 등을 대상으로 한 학원들이 ‘지금이 기회’라며 수험생들을 다잡는 것도 고3 수험생들에게는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는 불안감만 떠안긴다.

하루 일과를 잡아 줄 학교의 역할이 없는 상황에서 수험생들은 가능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학교 수업과 똑같은 일과로 하루를 보내는 게 중요하다. EBS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강의를 십분 활용하는 한편 아직 인사조차 나누지 못한 담임 선생님과 연락하며 학습 관리를 받는 것을 꺼릴 필요가 없다.

수험생들은 학교 휴업 기간이 황금 같은 여름방학을 당겨 쓰는 기간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수시를 준비하든 정시를 준비하든 여름방학 때 할 수 있는 것들을 지금 해 둔다는 생각으로 이 기간을 채워야 한다. 수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정리해 볼 필요가 있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1, 2학년 학생부를 검토하며 자기소개서 기틀을 미리 잡아 놓고 부족한 부분을 확인해 3학년 1학기 학생부를 어떻게 만들어 나갈지 생각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시에 주력하는 수험생은 자신만의 시간을 온전히 활용해 부족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채워야 한다. 여유 시간이 많은 만큼 실제 수능 시간에 맞춰 기출 문제를 풀며 수능에 대한 적응력을 미리 길러 보는 것도 추천한다. 개학 연기 기간에 자기주도학습을 유지하려면 학습계획을 주간, 일간 단위로 쪼개 수립하는 것이 좋다. 친구들과 학습 계획이나 내용을 공유하며 서로 격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입 가늠자’로 불리는 서울교육청 주관 3월 전국연합학력평가와 이후 치러지는 경기교육청 주관 4월 전국연합학력평가는 줄줄이 순연될 것으로 보인다. 학교 휴업 기간 동안의 학습 격차가 여기서 두드러질 공산이 크다. 허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수석위원은 “초반 학업량의 차이로 상위권과 중하위권이 벌어지면 한두 문제의 영향으로 백분위가 크게 차이 나는 구간이 생길 수 있다”면서 “첫 학력평가의 전국백분위 점수보다 영역별 원점수에 의미를 두고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판단하는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0-03-18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