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동화 이르면 내주 초 소환

정동화 이르면 내주 초 소환

김양진 기자
입력 2015-03-20 00:30
업데이트 2015-03-20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스코건설 비자금 수사 본격화

포스코건설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조상준)는 이르면 다음주 초 정동화(64) 전 포스코건설 부회장을 소환할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실무진을 대상으로 한 비자금 조성 경위 조사에 이어 최고위층을 대상으로 한 ‘비자금 용처’ 수사가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정 전 부회장에 이어 정준양(67) 전 회장까지 소환되면 포스코 수사는 정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이 포스코건설 베트남 법인의 비자금 조성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주말 비자금 조성을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박모 상무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그룹 최고위층이 비자금 조성에 관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전 부회장을 상대로 비자금 용처와 정 전 회장의 개입 여부를 집중적으로 추궁할 계획이다. 포스코건설 측은 비자금이 대부분 현지 업체에 대한 리베이트로 사용됐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검찰은 비자금 일부인 수십억원의 용처가 명확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검찰 관계자는 “현재로선 베트남 관련 부분에 집중하고 있다”면서도 “언론에서 제기한 여러 의혹도 수사에 참고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또 유통업계 1위 롯데쇼핑에 대한 수사 재개 여부를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2011~2012년 롯데쇼핑 본사에서 롯데마트와 롯데백화점, 롯데시네마 등 사업본부로 사용처가 명확지 않은 수십억원대 돈이 흘러간 정황을 포착해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한편, 최근까지 롯데쇼핑 임직원 5명을 소환·조사하기도 했다.

한편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이날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검찰의 전방위 사정 수사와 관련해 “지난해에는 수사가 힘든 상황이라 내사만 했고, 이제는 검찰이 일해도 되는 상황이 됐다”며 전방위 비리수사 배경을 설명했다. 또 “정치적 고려 없이 철저히 부정부패를 수사할 뿐”이라며 이번 수사가 전 정권을 겨냥한 것이라는 분석을 일축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5-03-20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