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승모 ‘홍준표 1억’ 조성 단계부터 개입 정황

윤승모 ‘홍준표 1억’ 조성 단계부터 개입 정황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5-04-29 00:34
업데이트 2015-04-29 04: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성완종 리스트’ 의혹 수사 급물살

‘성완종 리스트’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리스트에 등장하는 정치인에 대한 직접 조사 국면으로 접어들며 급물살을 타고 있다.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리스트 등장 인물 8명 가운데 이완구 전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도지사 의혹을 가장 먼저 정조준했다. 이들에 대한 금품 전달 의혹이 제기된 시기와 장소, 관계자 등이 구체적이었기 때문에 당연한 수순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새정치연 특검법안 제출
새정치연 특검법안 제출 새정치민주연합 ‘친박게이트 대책위원회’ 소속 진성준(왼쪽부터)·김관영·이춘석·최민희 의원이 28일 국회 의안과에 별도의 친박게이트 특검법안을 제출하고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주변 인물에 대한 조사가 마무리 국면에 접어든 가운데 이 총리와 홍 지사 측근들에 대한 소환이 시작되면서 수사팀은 전에 없이 자신감을 피력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28일 “현재 수십만 조각의 퍼즐을 맞춰 가고 있는데 이게 완성되면 엄청난 파괴력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수사팀은 홍 지사 의혹과 관련해 윤승모(52) 전 경남기업 부사장이 홍 지사에게 현금 1억원을 전달하기에 앞서 자금 조성 단계부터 개입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성 전 회장 측근들을 불러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내용의 진술을 확보했고, 지난 25일 검사와 수사관들을 윤 전 부사장이 입원한 병원으로 보내 방문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윤 전 부사장은 ‘성 전 회장이 2011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대표 경선 당시 자신을 통해 홍 지사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성 전 회장의 폭로 내용을 언론 인터뷰에서 시인했다. 또 홍 지사가 ‘배달 사고’ 가능성을 제기하자 강한 불만을 지인들에게 표출한 바 있다.

수사팀은 성 전 회장 최측근들에 대한 조사의 고삐도 늦추지 않고 있다. 정낙민(47) 경남기업 인사총무팀장을 이틀 연속 소환해 고강도 조사를 이어갔다. 전날 검찰에 출석했던 정 팀장은 이날 새벽 2시 30분쯤 귀가했다가 8시간 뒤 다시 나와 조사를 받았다. 수사팀은 정 팀장을 상대로 성 전 회장이 자살하기 이틀 전인 이달 7일 박준호(49·구속) 전 경남기업 상무, 이용기(43·구속) 비서실장을 대동하고 윤 전 부사장을 방문한 사실도 확인했다. 수사팀은 또 성 전 회장의 행적과 관련한 정 팀장의 진술과 박 전 상무와 이 실장의 진술을 비교하는 한편 최근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182억원 규모의 대여금 장부 내용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장부에는 성 전 회장이 2008년 9월부터 지난해 12월 말까지 경남기업 계열사에서 대여금 명목으로 돈을 받아 간 내역이 기록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5-04-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