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블랙리스트’ 朴대통령 관여 수사 방침

특검 ‘블랙리스트’ 朴대통령 관여 수사 방침

김양진 기자
입력 2017-01-05 22:30
업데이트 2017-01-06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대 의혹’ 퍼즐 맞추기 총력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관여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진행할 방침을 내비쳤다. 박 대통령이 개입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제3자 뇌물이나 강요 등 외에도 블랙리스트 관련 직권남용 혐의도 추가될 수 있다. 이에 따라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에 이어 박 대통령까지 관련 수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오른 인물과 사업을 주도해 관리했다는 의혹을 받는 송수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5일 참고인 신분으로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② 이날 특검 사무실에는 김진수 청와대 보건복지비서관이 참고인으로 소환돼 국민연금공단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찬성 과정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조사를 받았다. ③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학 과정에서 특혜를 준 것으로 드러난 남궁곤 전 이화여대 입학처장도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①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오른 인물과 사업을 주도해 관리했다는 의혹을 받는 송수근 문화체육관광부 1차관이 5일 참고인 신분으로 서울 강남구 대치동 박영수 특검 사무실에 출석했다. ② 이날 특검 사무실에는 김진수 청와대 보건복지비서관이 참고인으로 소환돼 국민연금공단의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찬성 과정을 둘러싼 의혹에 대한 조사를 받았다. ③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입학 과정에서 특혜를 준 것으로 드러난 남궁곤 전 이화여대 입학처장도 피의자 신분으로 특검에 출석했다.
강성남 선임기자 snk@seoul.co.kr
이규철 특검보(대변인)는 이날 브리핑에서 “문체부 인사 조치가 조직적으로 이뤄진 사실을 확인했다”며 “그와 관련된 게 문화계 지원 배제 명단(블랙리스트)이며 여기에 김 전 실장과 조 장관 등이 연루됐음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명단 작성을 지시한 정황이 있는지를 수사하고 있다”며 수사의 최종 타깃이 박 대통령임을 부인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특검팀 관계자는 “정권 차원에서 블랙리스트를 작성하는 건 1970년대에나 있을 법한 반문명적인 일”이라며 “이를 지시한 사람이 박 대통령인지, 김 전 실장인지를 밝히기 위해 수사를 진행 중이고, 수사 결과를 보고 놀라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실장은 2014년 10월쯤 당시 김희범 문체부 1차관에게 “1급 실·국장 6명의 일괄 사표를 받으라”고 지시한 의혹을 받고 있다. 실제 거론된 인사 가운데 3명은 공직을 떠났다. 특검팀은 수사 과정에서 이러한 인사 조치가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반대하거나 비협조적인 인사를 솎아내려 한 것이라는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팀은 조만간 김 전 실장과 조 장관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김진수(59) 청와대 보건복지비서관, 송수근(55) 문체부 1차관, 남궁곤(55) 전 이화여대 입학처장 등을 잇달아 소환해 삼성 합병 과정과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정유라(21)씨 입학 비리 등에 대한 수사를 이어 갔다.

김 비서관은 지난해 7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이 합병하는 과정에서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지시를 받아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이 찬성표를 행사하도록 한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팀은 국민연금의 삼성 합병 찬성 결정을 삼성의 최순실(61·구속기소)씨 측에 대한 200억원대 지원의 대가로 보고 있다. 특검팀은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삼성 관계자들을 소환해 부정한 청탁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송 차관은 2014년 10월부터 문체부 기획조정실장으로 근무하며 블랙리스트에 오른 인물이나 사업 등을 관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씨 신병과 관련해 덴마크 정부는 이날 한국 특검으로부터 정씨 범죄인 인도 요구서를 전달받고, 정씨 송환 여부에 대한 본격 검토에 착수했다. 덴마크 검찰은 별다른 변수가 없으면 이르면 이달 말쯤 정씨의 송환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7-01-0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