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청와대 압수수색 다음주초 마무리”…황교안측 “드릴 말 없다”(종합)

특검 “청와대 압수수색 다음주초 마무리”…황교안측 “드릴 말 없다”(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04 15:20
업데이트 2017-02-04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청와대 압수수색서 철수하는 특검
청와대 압수수색서 철수하는 특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파헤치는 박영수 특별검사팀 관계자들이 3일 오후 청와대 연풍문 앞에 대기하고 있던 차량에 오르고 있다. 특검은 법원에서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3일 압수수색에 나섰으나 5시간여 대치 끝에 철수를 결정했다. 2017. 02. 03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늦어도 다음주 초까지 청와대 압수수색 문제를 매듭짓기로 했다.

특검은 지난 3일 오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게 청와대 압수수색 집행 관련 협조 공문을 보냈다.

특검은 4일 주말을 맞아 황 권한대행으로부터 답변을 기다리면서 박근혜 대통령 대면조사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황 권한대행 측은 이날 청와대 압수수색 협조 공문에 대해 연합뉴스를 통해 “추가로 드릴 말씀이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황 권한대행 측의 이와 같은 입장은 특검측의 공식 답변 요구에 사실상 더는 응대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특히 황 권한대행 측은 전날 “대통령 비서실장과 경호실장이 관련 법령에 따라 압수수색에 응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입장을 표명했는데, 이 기조를 유지하면서 청와대 측의 입장을 수용하겠다는 뜻을 다시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특검은 다음주 초에 청와대 압수수색을 재시도할지, 청와대의 입장을 받아들여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 형태로 받을 것인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압수수색 문제가 일단락 되면 특검은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실시할 전망이다.

박 대통령 측도 이미 특검의 대면조사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현재 특검과 청와대 사이에서 세부 일정과 방식, 장소 등을 협의 중이다.

특검 관계자는 “향후 이어지는 수사 일정을 감안하면 늦어도 다음 주 초까지는 어떤 식으로든 청와대 압수수색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특검팀 내부에서는 청와대의 경내 압수수색 불허에 강하게 반발하며 자료 임의제출을 거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 대면조사를 앞두고 특검이 청와대와의 ‘기싸움’에서 밀렸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것이 이유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