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명보 감독 “선수 선발 핵심은 경험”

홍명보 감독 “선수 선발 핵심은 경험”

입력 2012-06-29 00:00
업데이트 2012-06-29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명보(43) 올림픽 축구 대표팀 감독은 “경기력, 컨디션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경험”이라고 말했다.

홍 감독은 29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2012 런던올림픽에 나설 선수들의 명단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 같은 선발 배경을 밝혔다.

홍 감독은 “오랜 시간 함께해 온 선수들을 제외하는 것이 힘들었다. 살을 들어내는 것과 같았다”며 최종 명단 확정의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중앙 수비수 부문에 와일드카드로 김창수를 택한 배경은.

▲홍정호(23)가 부상으로 팀을 이탈한 후 그동안 대체할 선수를 찾았다. 사실 어제까지 이정수(32) 구단인 알사드로부터 답변을 기다렸는데 출전시키기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다. 이정수를 대체할 선수로 김창수를 생각해 두고 있었는데 이정수가 안 된다는 얘기를 듣고 바로 김창수로 하기로 했다. 18명의 선수 중 4명으로 풀백을 계속한다는 것은 어렵다. 김창수는 양 사이드를 커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 팀의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생각했다.

--백성동, 기성용의 현재 몸 상태는.

▲백성동(21)은 이번 주초부터 훈련을 시작했고 기성용(23)도 파주에서 현재 재활 훈련 중이다. 지금 시점에서 선수들이 또 다른 부상을 당하는 것은 원치 않는다. 앞으로 올림픽까지 남은 3주의 회복 기간을 거친다면 1차전에 나가는 데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선수 선발의 기본적인 요건은.

▲경기력과 컨디션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경험적인 면이다. 국제 대회에 나가면 우리나라가 늘 첫 경기에서 어려움을 겪는데 경험이 적기 때문이다. 올림픽은 아시아 대회가 아니라 세계와의 도전이다. 경험이란 측면이 어느 것 못지않게 중요하다.

--박주영의 현 상태와 기대하는 부분은.

▲박주영(27)은 이번 주부터 팀에 합류해서 훈련을 소화하고 있다. 생각 이상으로 컨디션이 많이 올라왔다. 그러나 박주영 역시 18명의 일원이고 경기 나갈 시점에 컨디션이 좋지 않으면 출전할 수 없다. 솔직한 심정으로 경험이 많은 박주영이 와일드카드로서 팀 내 다른 선수들보다 많은 역할을 해주길 바라는 건 사실이다. 그러나 박주영이 부담을 안게 돼 컨디션을 해칠까 봐 우려하는 측면도 있다.

--김현성을 발탁한 이유는.

▲김현성(23)이 FC서울에서 경기에 나가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걸리긴 했다. 그러나 지난 예선전을 통해 확인했듯이 김현성의 높이는 상대에게 위압감을 줄 것이다. 남은 기간에 김현성의 컨디션을 100%로 끌어올리는 게 우리의 몫이다.

--선수들에게 가장 강조하는 부분은.

▲팀이 가장 큰 키워드다. 죽어도 팀이고 살아도 팀이다. 팀 외에는 어떤 것도 없다.

--선수 시절 나가지 못한 올림픽을 감독이 돼 나가는 소감은.

▲선수 시절 한 번도 출전하지 못했던 올림픽을 감독으로 나가게 돼 기쁘다. 2000년 시드니 올림픽 당시 최종 명단 직전에 부상으로 팀에서 이탈했는데 감독 입장이 돼 보니 당시 허정무 감독의 마음을 이해하게 됐다.

--K리거 7명 중 3명이 부산 소속인데 구단과는 합의됐나.

▲안익수 감독에게 3명이 무리가 있으면 2명만 데리고 가겠다고 했는데 흔쾌히 응해줬다. 선수 차출로 K리그 소속 어느 한 팀만 불이익을 당할까 봐 균형을 중시했는데 구단에서 허락해줘 무리 없이 최종명단에 부산에서 뛰는 선수들을 합류시킬 수 있었다.

--골키퍼로 정성룡을 택한 이유는.

▲올림픽 최종 예선이 끝난 뒤 골키퍼 자리에는 경험 많은 선수가 필요하다고 느꼈다. K리그가 시작된 상황이었기에 차출이 쉽지 않았지만 5월부터 수원 윤성효 감독과 연락하고 이후에도 수원 구단과 접촉을 통해 선발할 수 있게 됐다.

--오래 함께 뛴 조영철, 김민우를 제외한 이유는.

▲조영철(23), 김민우(22)를 두고 마지막까지 고민했다. 특히 김민우는 2009년 세계 청소년선수권대회 때부터 같이 해 와서 고심했다. 포지션상 우리가 택한 선수가 김민우보다 더 나은 역할을 할 것 같다는 생각에 명단에서 제외했다.

--상대팀에 대한 준비는.

▲아프리카지역 예선 경기 비디오를 통해 가봉이 경기하는 것을 봤다. 멕시코는 코치진이 3경기 정도를 봤고 스위스 경기는 아직 보지 못했다. 중요한 것은 그 팀들이 과거에 어떤 경기를 했느냐보다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다. 7월2일 이후 벌어지는 평가전에 코치를 파견해 상대팀을 철저히 분석하고 대비할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