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협금융 차기 회장에 임종룡 씨 내정

농협금융 차기 회장에 임종룡 씨 내정

입력 2013-06-06 00:00
업데이트 2013-06-06 12: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막판 유력후보 부상 ‘깜짝 인선’ 평가도

중도 퇴임하는 신동규 농협금융지주 회장의 후임으로 역시 관료 출신인 임종룡(54) 전 국무총리실장이 내정됐다.

농협금융은 6일 오전 열린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 회의에서 임 전 실장을 차기 회장으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농협금융 차기 회장의 유력 후보로는 정용근 전 농협중앙회 신용부문 대표, 배영식 전 새누리당 의원이 주로 거론됐으나 막판에 임 전 실장이 부상했다.

회추위는 정통 경제관료 출신으로서 전문성이 있고 농협의 신·경 분리(금융사업과 경제사업 분리)에 관여했던 그의 경험을 높이 평가해 임 전 실장을 내정했다.

회추위는 임 내정자를 이사회에 회장 후보로 추천하고, 농협금융은 오는 7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임 내정자를 회장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회추위는 “임 내정자가 금융·경제 분야의 전문지식과 폭넓은 경험으로 농협금융 경영 환경을 빠르게 이해하고 청사진을 제시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금융권에선 기획재정부 선·후배 사이에서 신망이 두터운 임 내정자에 대해 관료 조직의 지원도 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임 내정자는 우리금융지주, KB금융지주 등 주요 금융지주 회장 선임 때마다 자신의 의사와 무관하게 회장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렸다.

그러나 이번 농협금융 회장 선임 과정에선 전혀 하마평에 오르지 않다가 갑자기 등장, 다소 의외라는 반응도 나온다.

임 내정자의 가장 큰 책무로는 신·경 분리 이후 아직 제자리를 찾지 못한 농협금융을 정상 궤도에 올리는 문제가 거론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신 회장이 지적했듯이 외부인에 배타적인 농협의 조직문화를 극복하는 것도 큰 과제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 내정자는 전남 보성 출생으로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24회로 공직에 입문, 옛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과장, 경제정책국장, 기획재정부 제1차관, 국무총리실장 등을 역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