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금리 동결] “中 평가절하 등 고려한 결정” “과도한 관리”

[美 금리 동결] “中 평가절하 등 고려한 결정” “과도한 관리”

오상도 기자
입력 2015-09-18 23:44
업데이트 2015-09-19 02: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글로벌 경제 전문가 반응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제로 수준인 기준 금리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하면서 금융 및 경제 전문가들은 대부분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현 상황에서 금리를 올리면 세계 경제를 공황이나 디플레이션으로 내몰 것이란 우려가 팽배했기에 “비교적 옳은 판단을 했다”는 평가가 뒤따랐다.

연준이 17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를 통해 통화정책의 방향을 이같이 결정하자 월스트리트저널과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들은 전문가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쏟아냈다. 영국 자산운용사인 애버딘 애셋 매니지먼트의 루크 바톨로뮤 펀드매니저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증가율이 여전히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한다”면서 “하지만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이 신중한 태도를 견지한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고 분석했다.

FT는 지난달 중국의 위안화 평가절하 조치 등에서 비롯된 세계 금융시장의 충격을 완화하는데 시간이 필요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로런스 서머스 전 미 재무장관이나 ‘투자의 달인’으로 불리는 워런 버핏 등은 연준이 금리 인상을 하면 안 된다는 경고를 잇따라 내놓았다.

반면 연준이 장기적이고 만성적인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금리 인상을 조만간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시장분석 기관인 마킷의 크리스 윌리엄슨 이코노미스트는 “연준이 더 온건한 비둘기파로 돌변했다”면서 “올해 말까지 금리를 인상하겠다는 분명한 신호를 줘야 한다”고 못박았다. 도쿄 미쓰비시 은행의 크리스 러프키 이코노미스트도 “연준이 역사상 가장 과도하게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5-09-19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