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국 금리 동결시킨 옐런… 美, 도박 피했다

결국 금리 동결시킨 옐런… 美, 도박 피했다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5-09-19 00:26
업데이트 2015-09-20 0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년 9개월째 제로금리 결정 안팎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17일(현지시간) 현행 0~0.25%인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이로써 미국 기준금리는 2008년 12월 이후 6년 9개월째 ‘제로금리’에 머물게 됐다. 이날 열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에서 FOMC 위원 10명 가운데 재닛 옐런 연준 의장 등 9명이 금리 동결에 압도적으로 찬성했다.

이미지 확대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1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개최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동결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워싱턴 AFP 연합뉴스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1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개최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동결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워싱턴 AFP 연합뉴스
연준은 “고용시장이 꾸준히 개선됐다”면서도 물가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는 에너지 가격의 하락을 반영했고 에너지 이외 부문에서의 수입 물가도 반영됐다”고 밝혔다. 결국 물가가 금리 동결을 이끈 배경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전 세계를 강타한 중국발(發) 금융시장 충격도 금리 동결 결정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연준은 “최근의 전 세계 경제와 금융 상황이 경제 활동에 어느 정도 제약을 가했고 단기적으로 물가에 하향 압력을 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금리 인상 시기와 관련해 옐런 의장은 “올해 안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으며 10월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음달에 금리가 인상될 수도 있겠지만 동결에 찬성했던 9명의 FOMC 위원이 한달 만에 입장을 바꿀 정도로 미국과 글로벌 경제가 개선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오태동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연준이 연내에 금리를 올린다면 10월보다 12월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연준이 이례적으로 중국과 신흥 시장의 경제 우려를 언급한 것은 중국과 신흥 시장 경제 불안이 지속된다면 금리 인상 시점이 더 늦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12월 금리 인상을 점치는 이유는 연준이 수차례 ‘연내 금리 인상’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금융시장에서는 금리 인상이 내년으로 늦춰질 가능성도 높게 보고 있다. 파생상품시장에서는 FOMC 회의 이전에 내년까지 금리가 오르지 않는 것에 대한 투자가 많았다. 미국 연방기금(FF)금리 선물시장에서 트레이더들은 내년 1월에 금리가 올라갈 가능성이 올 10월이나 12월보다 더 크다고 내다봤다. 스코틀랜드왕립은행(RBS)은 금리 인상과 관련한 시장 전망이 내년 3월을 향하고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9-1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